ADVERTISEMENT

퀴어영화제 공륜심의에 부딪혀 개최 불투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2면

오는 9월19일부터 25일까지 창무 포스트극장에서 열릴 예정인 제1회 서울 퀴어영화제가 공륜 심의의 벽에 부딪쳐 또한번의 심의논란이 예상된다.

동성애를 다룬 영화들 중 국제적으로 작품성을 인정받은 장.단편영화 80여편을 선정해 상영할 계획인 서울 퀴어영화제는 소수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세계영화계에 새 경향을 이루고 있는 동성애영화들의 흐름을 국내에 소개한다는 취지로 기획.준비되어 왔다.

그러나 퀴어영화는 아니지만 최근 왕자웨이 (王家衛) 감독의 '부에노스 아이레스' 가 동성애를 주제로 삼았다는 이유로 수입불가 판정을 받으면서 퀴어영화제의 개최여부가 영화계의 관심을 모으게 됐고 문체부의 영화제 관련자는 퀴어영화제의 허용불가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제개최준비를 꾸준히 진행시켜온 제1회 서울퀴어영화제 준비위원회 (집행위원 김혜준.서동진) 는 지난 11일 상영예정작 가운데 평균적인 내용을 담은 대표작 4편에 대해 공륜심의를 신청했으나 공륜이 3편에 대해 '노골적인 동성애 묘사' 와 '성기노출 및 음모노출' 을 이유로 상영불가판정을 내린 것. 현재 공륜의 심의기준으로는 성기노출이나 음모노출은 불가능한게 현실. 그러나 퀴어영화제 준비위원회측은 퀴어영화들이 소수집단인 동성애자들의 권익을 옹호하는 작품들인데다 그런 장면들이 훼손되어서는 영화의 본뜻이 전달되지 않게 된다는 점 등을 들어 다른 시각에서 작품의 심의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퀴어영화제준비위원회는 나머지 상영작들도 상영불가판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지만 심의와 상관없이 영화제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