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주 해군기지 사업 속도 붙는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제주해군기지사업단은 해군의 토지보상 업무를 맡은 한국농어촌공사 제주지역본부가 기지에 편입되는 서귀포시 강정동 일대 토지 등에 대한 보상 공고에 들어갔다고 19일 밝혔다.

해군은 “이번 공고는 최근 국방부가 제주도의 협의를 바탕으로 국방·군사시설사업 실시계획을 승인해 사업 대상지 소유자와 이해 관계인에게 알리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해군은 또 “실시계획 승인은 사업의 공익성, 국토의 종합적인 이용·관리 측면상 군 시설 사업부지로서 적합성·타당성 등을 검토해 결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상계획 열람은 다음달 3일까지 농어촌공사 제주본부와 강정마을 홍보관에서 할 수 있다. 개인별 보상 대상 물건 등은 안내문을 통해 따로 알려준다.

해군은 이달 안에 보상 설명회를 열어 구체적인 보상 방법·절차를 설명한 뒤 감정평가 및 보상액 산정 등을 거쳐 토지 매수 및 보상업무 절차에 들어간다.

5년여 전부터 정부의 해군기지 조성계획을 놓고 논란이 벌어지자 제주도는 2007년 6월 강정 지역주민 및 제주도민 전체 여론조사를 거쳐 조성방침을 수용했다. 하지만 강정동 일부 주민과 시민단체들은 지금도 해군기지 조성에 대해 반대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해군은 올해부터 2014년까지 서귀포시 강정동 육·해상 28만㎡에 5321억원을 투자, 해군 함정과 민간 크루즈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부두와 계류시설 등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해군은 토지·어업권 보상을 위해 700억여원을 책정해 놓고 있으며, 사업은 연말에 착공하기로 했다.

양성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