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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영어강좌>7. 문장 만들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영어를 익힐때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수준에 맞는 단어를 말하면서 써보게 하는 것도 매우 효과적이다.

쓰는 것이 아직 어려운 학생에게는 학생이 말한 내용을 교사가 일단 문자 언어로 옮겨준다.

학생이 그대로 베낀 다음 낱말 하나하나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면서 교사가 먼저 읽고 학생이 따라 읽거나 학생과 교사가 동시에 읽는다.

지난번(4월1일자 10면) 예로 든 above,below,drawing,paper,color,objects,some other things,you might find등의 낱말들을 이용해 다른 문장도 써보도록 지도할 수 있다.

실제 상황에서 여러가지 문장(읽기.쓰기)을 만들고,말(회화)로 직접 해보도록 하면서 교사가 적절히 응답하면 매우 자연스럽게 회화를 가르칠 수 있다.이제 Between의 뜻을 익히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학생에게 큰 도화지에 줄을 치고 각각의 줄에 적당한 간격으로 같은 물체를 두개씩 그리도록 한다.

예컨대 첫줄에는 자동차 두대,둘쨋줄에는 집을 두채씩 그리도록 한다.그 다음에는 학생이 두 물체 사이에다 양쪽 물체와 똑같은 그림을 그리고 색칠도 해보게 한다.

그림을 다 그리고 난 학생에게 교사는 다음과 같이 지시한다.

교사:Draw and color the car between the other cars.(다른 자동차들 사이에 자동차를 그리고 색칠하세요.)

학생:I'll(I'm going to)draw and color the car between the other cars.(나는 다른 자동차들 사이에 자동차를 그리고 색칠하려고 합니다.)

교사:Draw and color the house between the other houses.(다른 집들 사이에 집을 그리고 색칠하세요.)

복잡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어렵다면 삼각형.사각형.동그라미등 간단한 모양들을 그려놓고 할 수도 있다.즉 똑같은 도형들을 세개씩 그려놓고 마찬가지 방법으로 지도하면 된다.

교사:Color each shape that is between the other shapes.(다른 도형들 사이에 있는 도형에 색칠하세요.)

학생:I'll(I'm going to) color each shape that is between the other shapes.(나는 다른 도형들 사이에 있는 각 도형에 색칠하겠습니다.)

다음은 longer와 shorter의 뜻을 가르치는 방법이다.

우선 학생에게 큰 도화지 위에 길이가 각각 다른 연필들을 여러자루

그리도록 한다.

그중 한 연필에는 Minsoo's pencil이라고 쓴다.연필을 5~10자루 그리고 나면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교사:Use your blue crayon.(파란 크레용을 사용하세요.)

Color each pencil that is longer than Minsoo's.(민수의 연필보다 더 긴 연필에다 색칠하세요.)

학생:I'll use my blue crayon.(나는 파란 크레용을 사용하겠습니다.)I'll color

every pencil that is longer than Minsoo's.(나는 민수 것보다 더 긴 연필마다 색칠하겠습니다.)

이 활동이 끝나면 다음과 같이 계속한다.

교사:Use your red crayon.(빨간 크레용을 사용하세요.)

Color every pencil that is shorter than Minsoo's.(민수 것보다 더 짧은 연필에 각각 색칠하세요.)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수학지식을 영어로 표현토록 하는 것도 매우

효과적이다.

가령 더하기.빼기.곱하기.나누기와 관련한 영어표현을 익히면 실생활과 직접 연결시키기도 쉽기 때문이다.

수학뿐 아니라 음악.미술등 다른 과목들도 영어로 가르치면 그 효과는 물론 더욱 커진다.

일단 1은 One,2는 Two라고 말해준다.

학생에게 달걀을 두개 그리도록 한다.그중 한개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색깔을 칠하라고 한다.

교사:1 egg is colored.(달걀 한개는 색칠돼 있습니다.)

학생이 지시대로 하고 나면 달걀을 두개 더 그리도록 한다.

교사:Color 1 egg.(달걀 하나에 색칠하세요.)

학생:I'll(I'm going to)color 1 egg.(나는 달걀 하나에다 색칠할 거예요.)

교사는 학생에게 남자아이를 세명 그리도록 한 뒤 그중 두명은 색칠하라고 지시한다.

교사:2 boys are colored.(두 소년은 색칠돼 있습니다.)

다시 세소년을 그리도록 하고나서 다음과 같이 지시한다.

교사:Color 2 boys.(두 소년을 색칠하세요.)

하광호 (미 뉴욕주립대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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