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과 함께 동그라미.삼각형.사각형등으로 된 집을 그리자.그 집안에 크리스마스 트리를 세운다.이 나무 역시 동그라미.삼각형.정사각형.사각형으로 그린다.꼭대기에는 큼직한 별도 하나 달아 star라는 낱말을 익히도록 한다.
교사:(그림을 다 그린뒤 학생에게)We can find lots of shapes.What shapes can you find? (우리는 여러가지 모양을 찾을 수 있습니다.여러분은 어떤 모양을 찾을 수 있지요?)
교사:I can find …,…,…,….
반대말 찾기도 영어를 익히는 좋은 방법이다.학생과 함께 남자와 여자아이 각각 한명,위로 풍선이 매달린 의자와 밑에 풍선이 놓인 의자 각각 한개,기쁜 표정과 슬픈 표정을 한 얼굴 각각 하나,그리고 안에 과자가 들어있는 병과 주변에
과자가 흩어져 있는 그림카드를 하나씩 만든다.
카드의 그림 밑에다 boy,girl,over,under,happy,sad,in,out이라고 쓴다.
교사가 boy라고 쓴 카드를 들면 학생은 girl이라고 쓴 카드를 내보이는 식으로 반대말을 익힌다.
교사:boy.
학생:girl.
교사:in.
학생:?
교사:out.
학생:?
교사:over.
학생:?
교사:under.
학생:?
교사:happy.
학생:?
교사:sad.
학생:?
이 방법을 응용해 여러가지 반대말이 적힌 카드를 만들어 더욱 많은 낱말을 효과적으로 익히도록 한다.
서로 관련있는 물체들을 통해 낱말과 개념을 가르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학생과 함께 다음과 같은 그림을 그리고,그림 밑에는 그 낱말을 영어로 적는다.
눈사람-snowman,썰매 -sled,스케이트-skates,공-ball,운동장-playground,병-jar,콩-beans,개-dog,토끼-rabbit,고양이-cat,책-book,책상-desk,구두-shoes,양말-socks,장화
-boots,산-mountain,나무-tree,비행기-plane,헬리콥터-helicopter,풍선-balloon.
교사가 눈사람이 그려진 카드를 보이면서 snowman하면 학생은 snowman하고 큰 소리로 따라 말한다.이런 식으로 서로 관련있는 물체들을 한데 묶어 여러가지 낱말을 학습시킨다.
교사:sled.
학생:?
교사:ball.
학생:?
다음은 낱말의 끝소리가 같은 것끼리 찾아 맞추는 학습이다.학생과 함께 큰 종이에 여러가지 그림을 그리거나 카드를 만들어도 된다.교사가 상자가 그려진 그림을 보이면서 box 하면 학생은 box의 끝소리와 같은 여우 그림의 fox에
동그라미를 치는 방법이다.이때 학생은 fox카드를 들어보이거나 fox 그림을 가리키며 큰 소리로“fox”라고 말해도 좋다.
끝소리가 같은 낱말을 찾는 방법도 있다.낱말이 씌어있는 카드를 보이며 교사가 지시하면 학생은 그 지시대로 하는 게임이다.학생은 종이에 그림을 그리고 영어로 그 이름들을 쓰도록 한다.
교사:Think of a word that rhymes with the word given.(내가 말하는 낱말과 같은 소리로 끝나는 낱말을 하나 생각해보세요.)
Draw a picture.(그 낱말의 그림을 그리세요.)
Write the word.(그 그림의 낱말을 쓰세요.)
교사(위와 같이 지시한뒤):book.
학생(그림을 그린뒤):clock.
교사:pan(냄비).
학생:can(깡통).
교사:rock(바위).
학생:sock(양말).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많은 낱말을 사용해 재미있는 게임을 하면서 낱말을 익히면 효과가 높다.
하광호〈미 뉴욕주립대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