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대입 특집 - 우리대학 떴어요! [APU <리츠메이칸 아시아태평양대학교>]

중앙일보

입력

일본 규슈 벳푸지역에 위치한 국제대학인 리츠메이칸 아시아태평양대학교(APU)는 지난 10년간 955명의 한국학생이 입학했다. 해마다 한국 유학생 비율이 증가해 현재 APU에 재학중인 한국학생은 701명에 이른다. 한국학생들의 APU 입학률이 증가한 건 96.5%에 달하는 취업률 때문이다. 몬테 카셈 APU 총장은 “취업률 100% 달성과 함께 장학금 지원 확대, 다문화 교류의 장인 기숙사 정원 확대를 비롯, 교우회와 학부모회를 만들어 한국내 APU 네트워크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APU를 간단히 소개해달라.
“2000년 4월 리츠메이칸학원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창설된 국제대학교다. 현재 87개국, 5990명의 학생이 다니고 있으며, 한국 출신 학생이 701명으로 국제학생 중 가장 많다. 일본내에서 유일하게 영어와 일본어 등 2개 언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뛰어난 어학실력을 바탕으로 취업희망자 대비 취업률이 96.5%에 달한다.”

- 국제화가 진행중인 학교라 평가 되는데.
“87개국 학생, 20여개국 전임교수진이 모인 다문화 캠퍼스를 표방하기 때문에 국제화는 필수다. 수업은 일본어·영어로 개설된 전문과목과 언어교육과목을 연동한 시스템에 따라 진행된다. 전문강의를 텍스트화해 강의 시작 전 언어교육을 실시, 전공과목 이해도를 높이
고 있다.”

- APU의 수업특징은.
“한 강의를 주 2회씩 진행하도록 해 2개월 안에 한 학기 과정을 끝내는 단기집중형 강의시스템(쿼터제)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더 많은 수업을 다양한 교수진에게 들을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 형식으로 진행되는 강의가 많다. 지식을 토대로 스스로 분석하고 이를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다.”

- 학부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나.
“ 아시 아 태 평 양 학 부 ( A P S ,College of Asia Pacific Studies)와 아시아 태평양 매니지먼트학부(APM, College of Asia Pacific Management)로 나눠진다.”

- 아시아 태평양학부에선 뭘 배우나.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급속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빈곤·식량난·질병 등 심각한 사회문제가 공존한다. 아시아 태평양학부에서는 현장경험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의 단초를 찾아내
려 한다. 연구분야는 ‘비교사회·문화’‘국제사회 통치’‘환경자원정책’‘지속가능개발’ 등이다.”

- 아시아 태평양 매니지먼트학부는.
“아시아 태평양의 비즈니스를 국제적 시점에서 바라보고 성장가능성을 실현해 나가는 학문이다. 학생들은 기초과정에서 조직 경영의 기본을 다지고, 인턴십을 통해 비즈니스 현장을 경험하게 된다. ‘마케팅과 기업전략’‘회계와 재무’‘국제비즈니스와 비교경영’‘뉴 비즈니스와 혁신’ 등을 배운다.”

- 인턴십은 주로 어디서 받게 되나.
“주로 해외를 거점으로 사업을 전개중인 기업체에서 받게 된다. 글로벌 기업에서 필요한 마인드와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아데코(주), 오이타은행(주), 재단법인 국제관광, 일본국제연합협회 동경본부, 토키와(주), 선스타(주) 등이 주 활동무대다.”

- 어떤 한국학생들이 입학하고 있는지.
“특목고나 자사고 학생들의 입학이 늘고 있다. 글로벌경영 분야가 확대되면서 언어와 배경지식, 실무경험을 한자리에서 배울 수 있는 곳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학생들은 외국어성적이 우수해 합격률이 높은 편이다.”

- 장학혜택은.
“ 입학성적에 따라 수업료의 30~100%를 감면해 준다. 재학중에도 학기별 성적우수자들에게 ‘우수학생 장려금’ 명목으로 10만엔을 지급하고, 학업 및 특정활동에서 눈에 띄는 성적을 거둔 학생에게는 100만엔을 지급한다. 이밖에도 다양한 장학혜택이 있다.”

- 포부가 있다면.
“취업률 100% 달성이다. 교육시스템을 강화하고, 일본 유수의 대기업과의 협력관계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또 한국을 비롯한 외국기업 취업률을 높여나가겠다.”

※시오타 쿠리나리 한국사무소 소장※

한국학생 연 100~150명 입학 / 0언어능력 갖추면 일단 유리

- APU 유학생 대상 모집인원은.
“봄학기(2009년 4월 입학)와 가을학기(2009년 9월 입학)를 통털어 500명의 유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아시아 태평양학부와 아시아 태평양 매니지먼트학부 각 250명씩이다. 이 중 한국학생의 비율은 100~150명 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
“3가지 요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첫째, 한국에 거주하며 일본국적을 가지지 않은 학생이거나 일본국외에 거주하며 한국국적을 가진 학생이어야 한다. 둘째, 외국인학생으로 체류자격을 취득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한국에서 통상 12년의 학교교육을 마쳤거나 수료예정(대학입학검정시험 합격자 포함)이어야 한다.”

- 기초언어능력이 있어야 한다는데.
“일반전형(A타입)과 수능전형(C타입)의 경우 영어기준지원자는 iBT 61점·CBT 173점·PBT 500점 이상, IELTS 5.5 이상, 토익 600점 이상이어야 한다. 일본어기준지원자는 JLPT 1급 240점, 2급 280점 이상이어야 한다. 어학능력우수자 전형(B타입)은 영어기준지원자의 경우 iBT 75점·CBT 205점·PBT 540점 이상, IELTS 6.0 이상, 토익 700점 이상이어야 하며, 일본어기준지원자의 경우 JLPT 1급, JPT 750점 이상이어야 한다.”
 
- 원서접수 기간은.
“우선 2009학년도 봄학기는 1·2차 원서접수가 끝났다. 남은 건 다음달 1일~11일 원서접수를 받는 수능전형(C타입)이다. 수능전형은 학생부 성적과 수능성적, 면접(12월 20일~21일 실시) 등으로 전형한다. 가을학기(일반전형 및 수능전형)는 2009년 4월 20일부터 30일까지 원서접수를 받는다. 면접은 5월12일~13일에 실시한다.”
 
- 각 전형별 세부 전형요소 반영비율은.
“일반전형은 학생부 35%+공인어학성적 35%+면접 30%로 전형한다. 어학능력우수자의 경우 학생부 20%+공인어학성적 25%+지원언어 논술 30%+면접 25%로, 수능전형의 경우에는 학생
부 20%+수능성적 30%+공인어학성적 20%+면접 30%로 최종합격생을 선발한다.”
 
- APU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하고픈 말이 있다면.
“APU의 취업(내정)률은 90%를 상회한다. 대학으로서는 경이적인 수치다. 특히 외국인 유학생의 취업률이 높다는 점을 눈여겨 봐야 한다. 안정된 취업과 글로벌리더로서의 성장을 원한다면 APU에 지원하기 바란다.”

프리미엄 최석호 신진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