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철역명 놓고 화성·오산 자존심 대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3면

 경기도 화성·오산·군포에 내년 중 개통되는 경부선 전철 1호선의 역 이름을 놓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화성과 오산 시민들은 가칭 병점차량기지역의 명칭에서 맞서고 있다. 병점차량기지역은 인근 주민들의 역 신설 요청과 동탄신도시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2005년 추진했다. 총사업비 340억원 중 화성시가 140억원, 동탄신도시 조성사업자인 한국토지공사가 200억원을 부담한다.

차량기지역은 화성시 동탄신도시와 오산시 외삼미동에 걸쳐 있다. 화성 시민들은 ‘동탄역’이나 ‘능동역’을, 오산 시민들은 ‘삼미역’을 주장한다.

동탄신도시 입주민연합회 최병창 고문은 27일 “당초 역사 건립의 요인이 동탄 입주민인 만큼 역사 명칭에 당연히 ‘동탄’이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탄역이나 서동탄역이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서동탄은 동탄 1신도시에서 동쪽에 건설될 동탄 2신도시 개발계획에 따라 전철 역사가 도입될 때 혼란을 줄 수 있다면 애초에 구분 짓자는 것이다. 또 신설 역사와 인접한 능동 주민들은 역사 생활권이 능동에 밀집한 만큼 ‘능동역’으로 결정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오산시 외삼미동 주민들은 차량기지 내 역사 건물이 외삼미동에 위치한 만큼 ‘속지주의 원칙’에 따라 ‘삼미역’이 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오산시민 송천호(54)씨는 “오산 원동에 위치한 화성 동부경찰서의 명칭 변경을 위해 시민 10만 명 서명운동까지 벌이고 있으나 아직까지 결론이 나지 않았다”며 “이번엔 결코 양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오산시는 주민 의견을 수렴해 역사 명칭을 삼미역으로 해야 한다는 건의서를 국토해양부와 경기도에 전달했다. 이에 화성시 관계자는 “오산시와 협의해 역명을 국토해양부의 결정에 따르기로 잠정 합의한 상태”라고 전했다.

◆대학·학생-주민도 갈등=군포 지역에선 한세대와 당정동 주민들이 내년 12월 개통될 전철 1호선 당정역(가칭)의 명칭을 둘러싸고 격론을 벌이고 있다. 한세대 측은 ▶역사가 학교에서 500m밖에 떨어지지 않은 지역에 있고 ▶3000여 명의 학생이 이용하고 있는 점을 들어 ‘한세대역’으로 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당정동 주민과 일부 시의회 의원들은 마을 이름을 바탕으로 ‘당정역’으로 해야 한다고 반박한다. 군포시 교통행정과는 “역사 명칭은 개통 5개월 전에 확정하면 되기 때문에 아직까지 역명 결정 절차를 밟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수원에선 성균관대역(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율전동) 역명 변경 여부를 놓고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1979년 역사가 신설될 당시 율전역이라는 역명을 사용했다. 이후 성균관대가 들어선 뒤 84년 성대앞역, 94년 성균관대역으로 변경됐다.

수원시에 역명 변경 청원을 제기한 일부 주민은 성균관대가 지역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율전역이라는 단독 명칭을 사용하거나 율전역-성균관대역으로 공동 표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대학 측은 “역 주변은 이미 성균관대 타운으로 변했다”며 “20여 년이 지난 지금 굳이 역 이름을 바꿀 필요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수원시 도시철도과 관계자는 “성균관대역 이용객과 인근 5개 동(법정동) 주민을 상대로 역명 변경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를 다음달 3일까지 실시한 뒤 관련 자료를 국토해양부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영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