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高금리상품 무엇이 있나-단기자금도 잘굴리면 혜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한동안 주춤하던 은행들이 최근 다시 앞다퉈 고금리를 보장하는상품을 선보이고 있다.이런 기회를 잘 활용하면 단기자금을 의외로 잘 굴릴 수 있다.
◇보람은행 「명품플러스 통장」=만기 6개월짜리 단기상품으로 최고 연 13.3%의 금리가 보장된다.
가입대상은 제한이 없으나 가입금액은 최소 1천만원 이상으로 제한된다.
금리는 ▶1천만원 이상일 경우 연 13%▶5천만원 이상은 연13.3%가 보장된다.
만기후 새로 예금에 가입하는 경우 연 0.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 보증서」를 발급받는 혜택도 주어진다. 이 상품은 10월말까지 2개월동안 한시 판매된다.
◇한일은행 「21세기 한마음 통장프로그램」=고금리에 공익성을연결시킨 아이디어 상품.
고객들이 후원하고 싶은 단체를 정할 수 있음은 물론 통장 이름도 「××교회통장」「寺통장」「…학교동문회통장」등 원하는대로 정할 수 있다.
이때 고객이 보통.저축등 요구불예금에 가입한 경우 은행이 고객에게 지급하는 이자의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은행부담으로 고객이 지정한 단체에 출연하며 고객이 정기예금이나 적금에 가입할 경우에는 연 0.25%포인트의 보너스이자를 보 장하되 이자는 고객이 지정하는 기관에 출연한다.
◇상업은행 「한아름 3관왕 저축」=1년제 상호부금.횟수.금액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입금할 수 있으며 매 입금액에 대해 연 12.2%의 확정금리가 보장된다.
가입시 금액은 10만원이상 무제한이며 2회차부터는 월 5백만원 한도안에서 자유롭게 입금할 수 있다.중도해지때도 6개월이상연 9%,3개월이상 연 5%,1개월이상 연 3%의 비교적 높은이자를 보장한다.
◇평화은행 「근로자만능부금」=2년이상 같은 직장에 근무중인 만 28세이상의 기혼근로자들이 가입할 수 있으며 특히 생산직 근로자에게 연 1%포인트의 특별이자를 지급하는 것이 특징.
3년제 가계우대로 가입할 경우 연 12%의 이자가 지급되며 가입중은 물론 해지후 1년동안 대출자격이 유지된다.
◇외환은행 「수시로 알뜰부금」=가입기간은 6개월이상 36개월이하까지 월단위로 고객 마음대로 정할 수 있고 적금 불입횟수와금액도 월 5백만원 한도안에서 자유롭게 넣을 수 있다.
금리는 1년미만 연 10.5%,1년이상 연 12%로 비교적 높은 편이다.
이 상품에 가입한 고객에게는 해외여행경비를 환전할 때 최고 33%까지 환전수수료를 할인해 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