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NIE생각키우기] 9월 23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1면

<공통>

①현재 우리 생활에서 로봇이 활용되는 분야를 알아보세요. ②로봇윤리헌장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③인간과 로봇의 차이점을 써 보세요. ④지능형 로봇을 만들려는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⑤미래에 지능형 로봇이 활용될 만한 분야 다섯 가지를 써 보세요. 로봇을 활용하는 모습을 상상해서 그려 보세요. ⑥로봇이 많이 활용되면 초·중·고교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신문기자가 돼 가상으로 취재해 보세요. ⑦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사회에서 생길 수 있는 사건을 기사문으로 써 보세요. ⑧신체 일부에 기계장치를 부착해 로봇처럼 뛰어난 능력을 지닌다면 어떤 이름으로 부를 수 있나요.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⑨청소기와 세탁기는 인간의 일을 대신해 주는 일종의 로봇입니다. 사람이 하는 일을 대신해 주는 기기를 살펴보고 기능을 높이는 방안을 설명해 보세요. ⑩간호사 보조 로봇 ‘PIRO MI(가칭)’이 선보였어요. 환자의 혈압, 체온 측정, 심전도 체크 등을 할 줄 압니다. 환자의 입장에서 어떨까요. 간호사와 보조 로봇의 장단점을 표로 정리해 봅시다. ⑪기계파괴 운동인 ‘러다이트(Luddite)’ 운동의 시각에서 로봇특별법을 비판해 보세요.

<초급>

①로봇이란 말은 체코 극작가 차페크의 희곡 ‘로섬의 만능로봇’에서 처음 등장했어요. 백과사전에서 로봇에 대해 조사한 후 로봇의 정의를 다시 내려 보세요. ②우리 집에 필요한 지능형 로봇을 만들고 싶어요. 어떤 로봇이 필요할까요. ③인간과 지능형 로봇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세 가지 이상 나열해보세요. ④미래에 달라질 로봇 세상을 상상해 만화로 표현해 보세요. ⑤자신이 갖고 싶은 로봇을 그림으로 그려 보세요. ⑥인간과 로봇이 어떻게 공존할지 가상 일기를 써 보세요. ⑦로봇이 보편화된 2030년 9월 23일을 상상해 글을 써 보세요.

<고급>

①‘컴퓨터의 성능이 강력해지면 인간의 모든 환경을 컴퓨터가 지배할 것이며, 사물에 대한 판단이나 결정권조차 컴퓨터와 인공지능 로봇이 대신할 것’이라는 주장에 대한 반론을 500자로 서술해 보세요. ②영화 ‘바이센테니얼 맨’의 주인공 앤드루는 요리부터 잔심부름까지 척척 해내는 가정부 로봇입니다. 10년 후 로봇이 우리 사회에 어떤 도움을 줄지 500자로 설명해 보세요. ③유럽에서는 종종 외국인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뺏어간다며 항의시위가 일어나곤 해요. 인간과 로봇이 겪을 갈등과 해결 방안에 대해 논술하세요. ④‘미래사회 인간과 로봇의 공존’에 대한 낙관적인 시각과 비관적인 시각 중 하나를 택해 1000자로 논술해 보세요.

※NIE면 제작에 참여하신 분=▶중앙일보 NIE 교사 연구위원: 김춘식(영일고), 성태모(능주고), 정성록(서진여고) ▶중앙일보 NIE 강사 연구위원: 권영갑, 심미향, 이정연, 정옥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