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플랫폼을 가진 매체사들이 상호 협력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특정 콘텐트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이용·소비하도록 하는 ‘크로스 미디어’는 뉴미디어 환경에서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흐름이다. 올 초에도 조선일보가 ‘천국의 국경을 넘다’라는 ‘크로스 미디어’ 기획을 선보였고 6월엔 중앙일보 JMnet에서 ‘잃어버린 사랑, 흔들리는 행복, 치매 중풍’이라는 주제로 ‘크로스 미디어’ 기획을 선보여 모두 호평받은 바 있다.
이 같은 흐름을 따라 최근 신문사인 중앙일보와 언론사닷컴인 조인스닷컴이 국내 최대 콘텐트를 자랑하는 방송사인 KBS와 손잡고, 대한민국 지역 문화 축제의 길잡이가 될 ‘아름다운 강산(http://drivingkorea.joins.com·사진)’을 오픈했다. ‘아름다운 강산’은 365일 축제가 있는 대한민국 방방곡곡의 여행, 맛집, 숙박 콘텐트를 한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서비스와 차별성을 갖고 있다.
‘아름다운 강산’은 축제가 열리는 현장을 입체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KBS의 18개 지역국 로컬프로그램의 고품질 영상 콘텐트를 공급받아 활용한다. 또 중앙일보와 KBS의 지역 뉴스를 받아 콘텐트의 질을 더 높이게 된다. ‘아름다운 강산’은 지역문화 뉴스, 축제 정보 외에도 가볼 만한 여행지, 특색 있는 맛집, 네티즌 추천 장소, 지도 서비스 등 여행에 필요한 다채로운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름다운 강산’은 9월 오픈 기념으로 니콘 DSLR, iPod Touch, 닌텐도 Wii 등 푸짐한 경품이 있는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이벤트는 네티즌이 참여하는 UCC 이벤트, 지역 업주들이 참여하는 상점 소개 이벤트, 지방자치단체 대상의 지역 축제 홍보 이벤트 등 총 3개로 구성된다. 특히 나라사랑, 지역사랑 이벤트의 일환으로 지방자치단체 축제 담당자들은 동영상·사진·기사를 통해 체계적으로 축제를 소개할 수 있다. 본 이벤트는 이달 30일(화)까지 ‘아름다운 강산’ 사이트에서 응모할 수 있다.
이벤트를 기획한 조인스닷컴의 정종윤 팀장은 “참여자들이 나라사랑, 지역사랑이라는 주제 아래 여행·맛집·숙박 등 분야에 상관없이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홍보하기 위해 여러 번 응모하는 등 자연스럽게 지역 활성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며 “남은 기간 더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아름다운 강산’으로 또 하나의 ‘크로스 미디어’의 성공사례를 만들어낼지 주목된다.
조인스닷컴 이승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