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뉴스초점>중국기업 작년부채 965억달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대부분 국가소유인 중국의 기업들이 지난해말 현재 안고 있는 부채가 8천50억위안(약 9백65억달러)에 달했다고 관영 데일리 비즈니스 위클리지가 보도했다.이중 지난해 늘어난 부채는 1천7백억위안이다.이같은 부채로 인한 이자지급액이 이들 기업 이익의 74%에 달했으며,일부 기업의 경우는 자산보다 부채규모가더 큰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판 7월1일자> 지난주 미국 휘발유값이 5주 연속 하락세를 나타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여름보다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에너지부 관리들은 지난주 주유소에서 파는 보통 휘발유값이 갤런당 1.25달러선 아래로 떨어졌다고 밝혔다.

<그래프 참조> 이는 지난 4~5월보다 갤런당 10센트 이상낮아진 것인데 이런 가격대는 오는 9월까지 유지될 전망이다.휘발유값 하락세는 최근 원유 생산원가가 소폭 하락한데 영향받은 것이다. <6월 28일자> ***필립스 새CD-i 美판매 저조네덜란드 필립스사가 91년 가을 게임기.오디오.교재(敎材)겸용의 신종 CD-i를 미국시장에 내놓았으나 결과는 참담한 실패로끝났다.당시 필립스사는 이 신제품이 디지털시대를 맞아 미국에서히트할 것으로 자신했다.그러나 5년이 지난 지금 이 제품은 시장에서 거의 자취를 감춰버릴 정도가 됐다.
소니와 세가등 일본의 경쟁사에 밀려 버렸기 때문이다.소니의 게임기 플레이 스테이션은 미국에 진출한지 1년도 못돼 1백만대가 팔린 반면 필립스의 CD-i는 5년간 판매량이 40만대에 불과했다.

<6월28일자> ***日 5월자동차수출 8%줄어 지난 5월 일본의 승용차.트럭.버스 수출이 전달보다 7.9% 줄어든 26만9천16대에 그쳤다고 일본 자동차제조협회가 밝혔다.이로써 일본의 자동차 수출은 17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는데 이같은 현상은 일본 자동차회사들이 해외로 공 장을 계속 이전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5월중 자동차 수출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57억8천만달러로 1년전보다 13%가 줄었다.

<6월27일자> ***피아트自회장 98년 은퇴밝혀 올해초 이탈리아 피아트자동차 회장으로 선임된 케사르 로미티가 75세가 되는 오는 98년 은퇴할 것이라고 최근 밝혔다.그의 이같은 발언은 피아트의 관행인 「임원 정년은 75세」에 따른 것이다.
그가 물러날 경우 피아트사 경영권은 다시 아넬리 가문으로 넘어갈 것으로 보이는데,차기 회장으로는 조반니 아넬리 전회장의 조카인 조반니 알베르토 아넬리(32)가 지목되고 있다.

<6월27일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