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 진로방해.반칙등 출장정지 처분 부쩍 늘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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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8면

올시즌 상반기 경마레이스에서 부정한 레이스로 기승정지 제재를받는 기수가 급증하고 있다.
이는 경마부정추방을 목표로 레이스 판정기준을 대폭 강화,조그마한 의혹에도 가차없는 징계를 내리고 있기 때문.
올해 1월부터 이달 21일까지 마사회 심판부가 내린 기승정지처벌은 3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가량 늘어났다.특히 올해 최다승(58승)보유자인 박태종(30)기수의 경우 지난달 26일 인코스 진로방해로 3일간 기승정지(경 주일수 기준)를 당한데 이어 4백승의 감격을 이룬 지난 9일 오후 경주에서또다시 5일간의 징계를 받아 수난이 겹쳤다.
또 라이벌 안병기(29)기수도 4월20일 인코스 진로방해로 2일간 기승정지를 받아 현역 최초의 4백승 달성이 늦춰지기도 했다. 이밖에 박복규.김혜성 기수가 『고의로 「막판 추진」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20일씩의 최장징계를 받았으며 15일간의 중징계를 받은 기수들도 4명에 이른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팬들은 『경마발전을 위해 환영할 만한 일』이라는 의견과 『지나친 제재로 경마가 오히려 위축되고 있다』는 반론이 맞서 있다.
미국.영국.일본.호주같은 경마선진국에서는 이같은 제도가 없다.그러나 경주마.기수등이 태부족한 열악한 환경의 국내 경마는 부정의혹이 완전히 씻기지 않은 상태여서 부정레이스를 철저히 감시해 제재조치를 취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
반면 일부 기수들은 『처음부터 전력질주하면 막판에 말이 지치게 되며 추입마를 탔을 때도 열심히 뛰지 않았다고 처벌을 내리는 것은 모순』이라고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모두 60명에 불과한 기수중 10%이상이 항상 출전정지로 묶이면 레이스흥미가 감소하고 소신에 따른 작전구상을 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결국 부정레이스를 단속하되 기승정지처분외에 고액벌금제 같은 대안을 실시하거나 기수 수도 지금보다 대폭 늘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봉화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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