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중독을 극복할 수 있는 12가지 방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온라인 리크루팅 업체 잡코리아가 직장인 1,2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절반에 가까운 48.1%가 퇴근 후에도 업무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한다고 답했다. ‘일중독’(workholic)에 걸린 사람의 경우 가만히 있으면 스스로를 쓸모없는 존재라고 느끼면서 불안감에 휩싸인다. 그래서 늦게까지 남아서 야근을 밤먹듯이 하고 퇴근하면서 일감을 집에까지 들고 가기도 한다. 휴가를 반납하고 업무에 매달리는 일도 많다.

주변에서는 워크홀릭에 빠진 사람을 애사심이 깊다며 칭찬하기도 한다. 하지만 워크홀릭이 장기화되면 건강을 해치고 결국 일도 제대로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다음은 워크홀릭에서 벗어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12 단계의 처방법이다.

1. 상사와 의논하라

먼저 자신이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업무 일정에 대해 상사와 의논하라. 그렇다고 자기가 워크홀릭이라고 생각한다거나 업무보다 다른 중요한 일을 하고 싶다고 말하지는 말라. 사생활에 좀더 투자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하라.

2. 장기적 목표에 집중하라

오랜동안 당신은 진정한 꿈과 점점 멀어져왔다. 개인적으로나 직업적으로 무엇이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지를 다시 평가하고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게 매우 중요하다. 앞으로 남은 나날동안 하고 싶은 게 바로 이런 일인가? 당신의 목표에 가정, 가족, 다른 특별한 경험이 포함되어 있는가? 코앞에 들이닥친 마감시간이 아니라 지금부터 남은 여생을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결정하라.

3. 집으로 일감을 들고 가지 말라

업무는 사무실을 나서는 순간부터 끝나야 한다. 퇴근 후 집에서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다든지 친구나 가족 앞에서 직장이나 업무 얘기를 떠들어대는 것은 금물이다. 퇴근 후 저녁 식사 시간에는 업무 관련 전화도 받지 말라. 업무와 관련해서 긴급한 전화가 오는 것은 불가피하겠지만 습관이 되어서는 안된다.

4. 그동안 방치해두었던 관계를 회복하라

하루에 20분 이상은 가족 등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소중한 시간을 보내라. 오랫동안 못 만났던 옛 친구를 다시 만나거나 새로운 친구를 만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취미 생활을 하라

퇴근 후나 주말에 TV에 죽치고 있거나 잠만 자지 말라. 가능하면 집 바깥에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자유 시간을 보내라.

6. 약속을 지켜라

친구와 만나거나 다른 사람들과 취미 활동을 함께 할 때도 약속을 지켜라. 자유 시간을 보내는 것도 업무 일정처럼 스케줄에 따라야 한다.

7. 운동을 시작하라

지난 몇년간 매일 5시간 이상 초과 근무를 강행해왔다면 이젠 운동이 필요한 시점이다. 사무실에서 움직이는 운동량은 극히 제한적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운동을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8. 식사와 취침 시간을 지켜라

강박 충동과 싸우는 것은 엄청난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규칙적인 식사과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 아침이나 점심 식사를 건너 뛰고 싶은 유혹을 뿌리쳐라. 열심히 일하기 위해선 몸에 충분한 영양이 필요하다.

9. 휴식할 때는 자리에서 벗어나라

점심시간은 물론이고 휴식 시간을 제대로 챙겨야 한다. 책상 앞에서 업무를 보면서 햄버거나 샌드위치로 식사를 때우지는 말라. 가능하면 건물 바깥으로 나가서 맑은 공기도 쐬고 기분 전환도 하라.

10. 완벽주의자가 되지 말라

통념과는 달리 상사들이 워크홀릭을 높이 평가하지 않는다. 시시콜콜한 것까지 챙기고 열심히 일하는 것에 비해 별다른 성과가 나오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일은 그냥 내버려 둘 필요도 있다. 때로는 완벽한 과정을 거치지 않더라도 충분히 좋은 결과를 낼 수도 있다.

11. 자기가 없어도 업무가 잘 돌아가도록 하라

사무실에서 너무 많은 일을 맡다보면 자기가 없으면 업무가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업무를 남에게 쉽사리 맡기지도 않는다. 이럴 경우 회사 동료는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당신에게 쉴새 없이 전화를 걸어오기 때문에 개인 생활에 충분히 전념할 수 없다. 당신이 자리에 없더라도 동료들이 충분히 그 일을 해낼 수 있도록 평소에 업무를 가르쳐 주고 자기 업무 부담을 덜어라.

12. 휴가를 십분 사용하라

지금까지 쓰지 않고 남아 있는 휴가 일정이 있을지 모른다. 이 시간을 활용해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일을 하라. 꼭 한 번쯤 여행해보고 싶은 나라가 있었다면 휴가를 내서 가보라.

*이 글은 Dimitri A.C. Ly의“12 Steps For Recovering Workaholics”을 참고한 것임을 밝혀둡니다.

디지털뉴스 jdn@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