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D.30 러시아大選 어떻게 되어가나-선거前 변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현재 어느 누구도 절대 과반수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러시아대통령 선거의 주요 변수는 다음과 같다.
▶「제3 세력」의 향방=주요 후보인 보리스 옐친 대통령,겐나디 주가노프 공산당 당수를 제외한 제 3의 후보군인 그리고리 야블린스키(야블로코 블록),스뱌토슬라프 표도로프,알렉산드르 레베드의 움직임이 이번 선거의 가장 중요한 변수다.
이들 3인이 만약 옐친지지를 결정한다면 옐친은 1차투표에서 과반수이상의 지지를 얻어 당선될 수도 있다.반대로 이들이 주가노프를 지지한다면 주가노프 또한 손쉽게 승리할 수 있다.
이들이 만들어낼 수 있는 또 하나의 변수는 3인이 연합해 1명의 단일후보를 옹립하는 것이다.전문가들은 이럴 경우 옐친이 1차투표에서 탈락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체첸문제=이번 선거의 가장 큰 이슈중 하나는 체첸문제다.옐친은 이 문제를 조만간 타결하고싶어 하지만 해결전망은 밝지 않다. 여기에다 체첸반군들이 두다예프 살해에 대한 복수를 다짐하고 있어 옐친측은 전전긍긍하고 있다.만약 대규모 인질사태가 다시 벌어진다면 옐친의 승리가능성은 거의 없어진다고 할 수 있다. ▶투표율=선거전문가들은 투표율이 높으면 옐친이 유리할 것으로 분석하고는 있지만 이를 입증할 명확한 증거는 없다.지난 총선에선 높은 투표율이공산당에 유리하게 작용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현재로선 투표율보다 지지후보를 결정하지 못한 40%가넘는 부동층이 막판에 누구를 지지할 것이냐가 관건이 되고 있다. ▶건강문제=심장병을 앓고 있는 옐친이 앞으로 한달사이에 한번이라도 더 쓰러지게 된다면 옐친의 재선전략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