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풍수인테리어상담>끝.부엌에 서쪽햇볕 들면 안좋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인테리어에 풍수의 개념을 도입하자고 들면 한이 없다.
아직은 제대로 된 과학적 이론으로 뒷받침받고 있지는 못해도 전문가들이 체험을 통해 추려낸 몇가지 원칙들을 소개하면 다음과같다.▶안방문.부엌.화장실 등은 대문(현관)에서 마주보이는 것을 피한다.▶안방은 남동쪽으로 창문이 있으면 좋 고 부엌은 서쪽햇볕이 들지 않는 게 좋다▶부엌과 거실이 마주 터져있는 것은좋지 않다.또 ▶현관에 들어서면 바로 거실인 아파트의 경우 소파의 위치를 현관과 마주보도록 배치해 가족들이 내방객을 보기 위해 고개를 돌리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집안의 구조적 변경이불가능할 경우 밝은 조명 또는 화분이나 장식장.가리개 등을 이용해 기(氣)의 흐름을 바꿔주면 된다.
◇청주시상당구율량동 조경성씨집<그림1> 온 가족이 잠자리의 위치를 잘 잡았으나 부부가 막내와 함께 자는 안방에 북서에서 남동으로 수맥이 흐른다.체질도 부부가 아주 비슷해 규칙적인 허리강화운동이 필요하다.수맥이 안방 잠자리를 통과하지 않는 데도수맥에 의한 증상들이 의심 되면 동판을 깔기 전에 세사람이 며칠간 비어있는 아들방으로 잠자리를 옮겨 가장 예민한 막내 아들의 잠버릇 등을 관찰해볼 것을 권한다.현관에 미닫이문이 있으나소파 옆에 키 큰 화분 등 가리개가 필요하다.
◇인천시남구용현5동 유정아씨집<그림2>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수맥이 흐르면서 할머니 방과 부부침실을 관통하고 있다.특히 할머니의 경우 상체(비장.위)에 열이 많고 배가 차가운 체질로 서쪽이 좋은 데 잠자리를 반대로 하고 있다.장롱을 북쪽으로 옮기고 장롱이 있던 자리로 잠자리를 옮기는 게 좋겠다.남편은 심장.폐에 열이 많아 성격이 불같아 북쪽이 좋고 부인은 반대로 신장.방광이 냉해 남쪽이 좋은 반대체질이다.남편과 부인이 규칙적으로 함께 등산하는 등 부인이 하체운동을 부지런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는 전제아래 동쪽도 무난하다고 할 수 있다.아들은 남쪽으로,딸은 동쪽을 권한다.그밖에 거실의 배치도 바꿀 것을 권한다.
◇안양시만안구박달1동 이수웅씨집<그림3> 수맥이 부부가 쓰는방과 딸들이 쓰는 방을 통과해 같은 위치에 있는 옥상의 아들방까지 같은 영향을 받는다.아들이 책상에 앉기만 하면 집중이 되지않고 졸리운 것이 이때문이다.약간 두꺼운 동판을 사용하면 아래층만 깔아도 된다.잠자리의 경우도 부부는 머리를 문갑이 있는쪽으로,딸들은 창문 쪽으로 각각 바꾸는 게 체질상 맞다.딸방의책상과 컴퓨터도 사용하는 시간이 길면 현관쪽으로 옮기는 게 좋다.아들은 북쪽이 좋다.

<도움말=풍수인테리어전문가 李載奭.한국72象체질학회 李平康회장> 김인곤 전문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