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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財界,對中직항로 개설 요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중국.대만간 긴장국면이 소강상태에 접어든 가운데 대만 내부에서 중국과의 직항로 개설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만 재계는 지난해 대만.중국간 무역 총액이 2백9억달러에 달하고 현재 중국에 투자한 대만계 기업이 약 3만개사에 달하는상황에서 대만.중국간 직항로가 열리지 않고 있어 경제적 손실이매우 크다고 주장,대만 정부에 양안간 직항로 개설을 강도 높게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만 행정원(내각에 해당)은『중국과 대만이 적대 상태를 끝내 평화협정을 맺으면 직항로 문제도 진전될 것』이라는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5일 대만 입법원(국회에 해당)이 마련한 공청회에서 50여명의 대만 기업대표들은『한시바삐 양안간 직항로를 개설해 경제교류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대만은지금까지 중국과의 직접 교류를 금지하는 「3불( 不)정책」을 채용하고 있는 탓에 중국에 투자하고 있는 대만계 기업들이 홍콩등 제3지역을 경유해 중국과 거래하는 등 불필요한 수송비를 부담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만 여당인 국민당의 일부 의원들은 이른바 「양안직항로 촉진회」를 설립하려는 움직임을 최근 보이기 시작했다.
경제부(통상산업부에 해당)등은 이미 직항로 개설을 포함한 이른바 3통(通商.通航.通郵)실현을 위해 실무 수준의 계획을 정비하고 있다.
대만 행정원은 이미 95년1월 대만을 오는 21세기에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중심기지로 한다는 야심찬 계획아래 「아시아.태평양 지역 운영센터」구상을 밝히고 그 일환으로 화물선의 직항편개설을 단계적으로 인정할 것을 결정한 바 있다.
경제부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대만의 일부 지역을「아시아.
태평양 경제무역 특구」로 설정해 제3국 선적은 물론 중국 선적도 취항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또 이 경제 특구내의 공장에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자의 취학을전면적으로 인정할 방침이어서 앞으로 중국 대륙으로부터의 근로자에게도 문을 열 것인가라는 문제가 조만간 핫이슈로 부각될 전망이다.
김형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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