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수대>무서운 10대 범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90년대에 들어선 이후 미국 마이애미주(州)에서는 한동안 처진 허리춤에 헐렁한 가랑이의 바지 패션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했다.살인.강간.강도 등 흉악한 범행을 저지르고 수감된10대 범죄자들이 아무렇게나 입던 옷을 바깥의 불량청소년들이 「존경」의 뜻으로 흉내내 입으면서 불량청소년의 「유니폼」처럼 발전하기에 이른 것이다.「감방살이」라는 명칭으로 불린 이 패션은 선량한 청소년들에게까지 전파돼 어른들을 섬뜩하게 했다.
미국사회에서는 10대들의 범행이 더욱 잔혹해지고 더욱 폭넓게확산돼가는 중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가 여기에 있다고 진단한다.
친구가 교도소엘 들어가면 그를 뒤따르기 위해 일부러 범행을 저지르고,범행의 수법이 잔인하면 할수록 그보다 더 잔인한 범행을저지르려 골몰하는게 오늘날 10대 범죄의 양상이라는 것이다.93년 6월 휴스턴에서 친구들과 함께 소녀 두명을 강간하고 목졸라 살해한 17세 소년은 자랑스럽게 소리쳤다고 한다.『야,신난다.이제서야 우리도 거물이 된거라 구.』 해마다 50%이상씩 늘어가는 미국의 10대 범죄는 범인의 나이가 점점 어려지고,그수법이 점점 흉포해진다는데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전문기관들은10대 범죄의 성격과 배경을 다음과 같은 몇가지로 분석한다.일찍이 부모로부터 버림받거 나 학대받은 청소년들이 많고,어릴 때부터 거리나 집에서 흔히 폭력을 목격한 청소년들이 많으며,영화나 TV 등을 통해 청소년폭력을 미화하는 환경속에서 살아온 것이 중요한 이유라는 것이다.
그같은 10대 범죄의 성격과 배경은 우리나라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엊그제 상점주인에게 흉기를 휘둘러 살해하려 했다가자수한 어느 10대의 경우가 좋은 예다.어머니.아버지가 잇따라가출한뒤 친척집을 전전하던 그는 느닷없이 『지 나온 삶이 너무비참하고 삶에 회의를 느껴 무차별 살인극을 벌이고 싶었다』는 것이다.그 사건을 전후해 벌어진 다른 두 건의 10대 범행도 비슷한 배경을 지니고 있을 것이다.
『청소년의 범행은 갑자기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유아기에서부터시작되는 오랜 성장과정의 일부』라는 사회심리학자들의 견해가 타당하다면 그들의 부모와 사회 전체의 책임도 크다.낳기만 하고 올바로 키우지 못한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