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터뷰>미국 슈퍼 베스트셀러작가 시드니 셸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7면

시드니 셸던이 25년동안 쓴 소설은 모두 14권.1백개국에서64개국어로 출판돼 2억권이 팔렸다.경이로운 일이다.더욱 놀라운 것은 그가 원래 아카데미상까지 받은 시나리오작가겸 영화제작자로 명성을 떨치다 50대 중반 어느날 갑자기 소설로 방향을 바꿔 단숨에 전세계 독서계를 석권했다는 사실이다.79세 나이에도 정력적으로 소설과 시나리오를 쓰고 영화 만드는 일에 몰두하고 있다.그는 참으로 부드럽고 다정한 인간성의 소유자다.한국엔한번도 와 본적이 없다는 그는 인 터뷰를 요청한 기자를 점심에초대해 3시간동안 이야기하고 집안을 안내했다.
김영희=한달쯤 전에 한국에서 소설독자를 상대로 여론조사한 걸보면 가장 인기있는 외국작가로 나타났습니다.귀하의 소설이 왜 그렇게 인기가 있습니까.
셸던=마음먹고 베스트셀러 소설을 쓰겠다고 말하는 것은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대공약수를 찾아 이야기를 쓴다는 얘기와 같습니다.그러나 내 소설의 독자는 런던의 교사,요하네스버그의 트럭운전수,오슬로의 과학자,시카고의 가정주부 등인데 나는그들을 즐겁게 하는 방법을 몰라요.누구를 즐겁게 해 주기 위해베스트셀러를 쓴다는 발상이 있을 수 있겠어요.나는 나를 열광케하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최선을 다해 초고(草稿)를 쓰고 1년동안 몇번이고 고쳐 씁니다.독자들 이 내 소설을 좋아한다면 소설속의 주인공들이 대단히 사실적(事實的)으로 생생하게 독자들에게 다가가기 때문일 겁니다.나는 내 소설속의 주인공들이 느끼는대로 느낍니다.『천사의 분노』에서 어린 소년을 죽게 만들었더니어떤 여성독자가 검은 띠를 두른 편지를 보내 왔어요.그녀는 어린 소년의 죽음에 충격을 받아 잠을 이룰 수 없다고 했어요.그래서 그 소설을 텔레비전을 위한 미니시리즈로 만들때는 소년을 살려뒀습니다.요컨대 독자들은 내 소설속의 인물과 자신들을 동일시하는 것같아요.나는 선한 인물과 악한 인물 모두의 감정변화에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그들 행동의 동기를 설명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김=인쇄매체에서 전파매체로 가는 것이 지금의 대세인데 반대로텔레비전에서 시나리오작가로, 제작자로 대성한뒤 소설로 옮겼습니다.어째 그런 일이….
셸던=전적으로 우연이었지요.25년전 『내사랑 지니』를 만들때살해위협을 받고 있는 정신과 의사에게 흥미를 느꼈어요.그가 정말 우수한 정신과 의사라면 자신을 죽이려고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동기는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 아닙니까.그 의사의 생각을소설로 쓰기로 한 것인데 그의 내면세계를 드라마틱하게 그려내는것이 쉽지 않았습니다.그때 그 소설을 쓰지 않았더라면 나는 소설가가 되지 않았을 겁니다.
김=25년전이면 『벌거벗은 얼굴』 말인가요.
셸던=그래요.그런데 그 소설을 여덟군데의 출판사가 퇴짜를 놓았어요.우여곡절끝에 1천달러 받고 출판사에 넘긴 소설은 1만7천부 팔렸어요.나는 소설을 쓰는데서 자유를 느낀 겁니다.시나리오를 쓸때는 감독과 배우들이 『이것 잘라라,저것 고쳐라』하고 간섭이 심한데 소설에서는 내가 등장인물을 만들어내고 그들을 지배할 수 있어요.그들을 죽이고 살리고도 내 마음대로 되고.
나는 스타가 되는 겁니다.두번째로 쓴 『어둠 저편』이 크게 히트해 내 인생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김=어떻게요.
셸던=1천만부가 팔리고,평론가들이 열광하고,세계각지에서 독자편지가 날아오고….시나리오를 쓰면 성공해도 대중이 알아주는 것은 배우들 아닙니까.
김=귀하의 소설은 우연과 비약이 많아 리얼리티가 부족하다는 평을 듣습니다.
셸던=리얼리티가 뭐요.틀에 박힌 이야기? 나는 이야기를 예기치 않은 쪽으로 전개해 독자들을 즐겁게 합니다.의외성(意外性)이 있다고 리얼리티가 없지는 않습니다.이야기를 꾸며내는 것이 어떤 점에서는 현실성이 없다고 하겠지.그러나 등장 인물들이 리얼하고 사건이 흥미진진하면 소설가 자신의 리얼리티가 창조되는 겁니다.내 소설이 지금까지 2억권 팔린 것이 무엇을 의미하겠습니까. 김=『최후의 날의 음모』에 등장하는 외계에서 온 미녀는나무도 되고 사람도 되는데 그건 어떻게 설명합니까.
셸던=소설 마지막 부분에서 우주비행사.영국해군 제독.파일럿.
군인들이 외계인의 비행접시를 보았다고 증언하지요.지구에 사는 인간들이 광대한 우주의 유일한 생명체라고 생각하는 근거가 있습니까.불과 몇주일 전에도 수십억개의 별을 새로 발 견하지 않았습니까.나는 정말 무엇이 리얼리티인지 모르겠어요.
김=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장면들은 어떻게 해결합니까.
셸던=취재와 조사를 엄청 많이 해요.나는 오스트리아.런던.아프리카 어디에 있는 레스토랑이라도 내가 직접 가서 식사하지 않은 곳은 소설에서 쓰지 않습니다.의사 얘기를 쓸때는 수많은 의사를 만나고 수술실에도 들어가요.변호사 얘기 쓸때도 마찬가지고.요트가 등장하는 『아침 오후 밤』을 쓸때는 요트를 대절해 대서양연안을 돌고 코르시카섬에도 여러차례 갔어요.내게 정확성은 대단히 중요해요.사실일 수 없는 이야기를 꾸며내면 독자들은 금방 압니다.
김=그런식으로 소설 한권 쓰는데 얼마나 걸립니까.
***지성 갖춘 美人 좋아해 셸던=평균 2년 걸려요.하루에 50쪽정도 구술합니다.구술한 걸 비서가 타자 치면 다시 읽어보고 1백쪽.2백쪽을 모두 쓰레기통에 버리고 새로 구술할때가 많아요.초고는 반드시 이집에서 끝내는 것이 습관이 되었는데 초고를 1년정도 수십 번 손질한 뒤 출판사에 넘깁니다.
김=『아침 오후 밤』에는 아들이 막대한 유산을 노려 아버지를청부살인 하는데 천륜을 어기는 살부(殺父)얘기로 무슨 메시지를전하려는 건가요.
셸던=거기에 대해서는 말도 하고 싶지 않습니다.부도덕과 반윤리의 극치지요.이젠 돈을 위해서가 아니라 재미로 사람을 죽이는세상이 돼버렸어요.나는 원래 낙천적인 사람인데 아버지가 아들에게 가솔린을 끼얹어 죽이는 사건,보스니아와 아일 랜드.이스라엘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보면 심한 갈등을 느낍니다.
김=귀하의 소설의 주인공엔 역경을 이겨낸 여인이 많고 그들은한결같이 미인들입니다.특별한 사연이 있습니까.
셸던=나는 원래 머리 나쁜 미인을 좋아하지 않아요.내 소설 주인공들의 성격이 강하고 외모가 빼어난 것은 아마도 나의 어머니,첫번째 아내,그리고 지금의 아내같이 지성미와 여성미를 함께갖춘 여성들의 이미지를 반영하는 것인지도 모르지 요.
김=20세기도 4년밖에 안남았습니다.21세기에는 소설과 독자들의 취향이 달라질 걸로 봅니까.
셸던=『퍼블리셔스 위클리』라는 출판관계 잡지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앞으로는 책이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합니다.나는 그렇게 생각지 않아요.여러해 전에 모로코에 갔을 때의 일입니다.큰 시장엘 갔더니 군데군데 사람들이 둘러서서 요술구경을 하고 있는데한군데는 사람들이 빙 둘러앉아 있었어요.가까이 가서 보니 돈을내고 이야기꾼의 이야기를 듣고 있었어요.그 이야기꾼과 나는 같은 직업을 가진 겁니다.21세기에도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있을 것으로 봅니다 .
김=귀하는 후세에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습니까.
셸던=사람들을 즐겁게 해준 흥행사로 기억되고 싶어요.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의사의 존재가 중요한 것처럼 문제투성이의 이 세상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달래주는 엔터테이너도 중요한 존재라고 생각해요.
김=지금 하고 있는 일,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일은 뭡니까.
***컨트리송 작곡.작사도 셸던=소설 『아침 오후 밤』 『내사랑 지니』를 영화로 만들고 있고 『최후의 날의 음모』의 시나리오를 막 끝냈어요.그리고 언론에 관한 소설을 쓰고 있고 컨트리송 작곡.작사도 하고.내년이면 내 나이 80이니 늙기 전에 할일이 많아요 (파안대소).
김=귀하는 얼마나 부자입니까.
셸던=내 분수에 넘칠만큼.
김=세시간에 걸친 좋은 점심과 말씀 감사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