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생각 키우기] 6월 3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공통

①보험은 ( )다. 빈 칸에 적당한 단어를 넣어 보험을 나름대로 정의해 보세요.

②국민건강보험의 도입 배경과 목적을 알아보세요.

③의료 서비스는 공공재일까요?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고, 그 근거를 들어 보세요.

④국민건강보험과 민간의료보험의 가입 대상·비용 등 차이점을 표로 정리하세요.

⑤미국·일본·독일·프랑스·네덜란드의 의료제도를 조사해 보고, 우리나라의 의료제도와 비교해 보세요.

⑥민간의료보험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등장한 배경은 무엇인가요?

⑦의료 부문의 시장원리 도입에 관련한 신문기사를 찾아 핵심내용을 정리해 보세요.

▶초급용

⑧건강보험이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이익을 보는 사람과 손해를 입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⑨우리나라의 건강보험 역사를 정리해 보세요.

⑩국민건강보험의 유익성을 홍보하기 위한 20자 안팎의 표어를 만들어 보세요.

⑪국민건강보험은 모든 국민이 조건 없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반면 민간의료보험은 일정한 가입 조건이 붙습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민간의료보험 상품의 가입 조건을 제안해 보세요.

▶고급용

⑫공공 분야를 담당하는 공기업을 민간 부문에 맡겨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세요.

⑬의료 분야에 시장원리가 도입될 경우 좋은 점과 예상되는 부작용을 두 가지씩 들어 보세요.

⑭올 봄 개봉한 영화 ‘식코’는 미국의 의료보험제도를 잘 보여주는 다큐멘터리입니다. 이 영화를 보고 미국 의료보험제의 문제점을 말해 보세요.

⑮병원이 주주를 모집해 주식회사 형태로 운영될 경우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예상해 보세요.

의료 분야가 산업화하면 병원 간 경쟁으로 고급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주장과 진료비가 비싸져 의료 양극화를 가져온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1000자 안팎으로 써보세요.

※NIE 제작에 참여하신 분=▶중앙일보 NIE 교사 연구위원 : 김영민(명덕외고)·성태모(능주고)·양봉철(근명여자정보고) ▶중앙일보 NIE 강사 연구위원: 이정연·심미향·정옥희

※참고하세요=2008년 4월 21일(의료보험과 시장 원리), 2007년 11월 7일(“의료서비스 질 높이려면 건강보험 간 경쟁 있어야”) 등.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