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가기간 교통망 고속철위주 개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5면

국가기간교통망이 고속철도 위주로 다시 짜인다.
이미 추진중인 경부.호남.동서고속철도 외에 현재의 경전선(부산~목포)이 사실상 신설되고 동해남부선(부산~울산)이 강원도 고성까지 연결돼 고속화철도로 바뀐다.
이렇게 되면 남북 2개축,동서 3개축의 날 일(日)자형 고속철도가 2011년까지 완공돼 전국 주요도시가 1~2시간대에 연결된다. 〈지도참조〉 건설교통부는 18일 이같은 내용의 「국가기간교통망 구축(1996~2011년)계획안」을 발표했다.교통개발연구원.국토개발연구원.해운산업연구원과 공동으로 만든 이 안은공청회등을 거쳐 연말까지 정부 최종안으로 확정된다.
〈표 참조〉 ◇철도망=고속철도망 5개축을 남한에 만든 뒤 이중 남북 2개축을 장기적으로 북한지역을 거쳐 각각 중국.시베리아를 잇는 대륙철도망과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경전선은 내년부터 우회구간인 목포~광주~순천,마산~삼랑진~부산 노선을 각각 목포~순천,마산~부산의 직선노선으로 바꿔 전구간을 복선 고속전철화한다.
동해선 고속철도는 1단계로 99년까지 부산~울산간을 복선 전철화한 뒤 울산~포항~속초~고성 구간을 연차적으로 건설한다.
또 전라선 이리~여수간 일반철도 199㎞를 복선화하고 영동선영주~철암간 87㎞를 전철화하는등 2011년까지 총연장 4,086㎞의 철도.고속철도를 신설한다.
◇도로망=남북 7개축(3,291㎞)과 동서 9개축(2,869㎞)의 16개 고속도로중 포천~여주~구미~마산간 고속도로와 군산~대구~영천~포항간 고속도로등 10개를 2011년까지,나머지고속도로를 2020년까지 만든다.
또 2011년까지▶부산권(212.9㎞)▶대구권(297.8㎞)▶광주권(230.1㎞)▶대전권(138㎞)에 순환고속도로가 건설된다. ◇공항.항만=영종도 신공항과 부산신항(가덕항).광양항을「동북아지역의 교통.물류 거점기지」로 개발해나가기로 했다.
권역별 거점항만으로는▶인천.아산항(수도권)▶군장.새만금항(중부권)▶광양.목포항(서남권)▶부산.포항.울산항(동남권)▶동해.
속초항(태백권)▶제주.화순항(제주권)을 집중육성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