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자 서평] 논픽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5면

*** 脫근대 사상과 현대예술

◆ 미학 오디세이 3(진중권 지음, 휴머니스트, 1만4000원)=미학 서적 붐을 일으켰던 '미학 오디세이'의 완결편. 1.2권 출간 뒤 10년 만에 등장한 3권은 '피라네시와 함께 탐험하는 아름다움의 세계'를 부제로 삼고, 이탈리아 건축가이자 판화가였던 피라네시(1720~78)의 작품을 중심으로 아도르노.푸코.들뢰즈 등으로 이어지는 탈근대 사상이 어떻게 현대의 예술로 구현되는지를 설명한다.

*** 동양사상에 빠진 신부님

◆ 토머스 머튼의 장자의 도(토머스 머튼 지음, 권택영 옮김, 은행나무, 8400원)=토머스 머튼은 동양사상에 심취한 영국 신부였다. 그는 20대 초반에 방황과 좌절을 겪다가 동양의 신비주의에 관한 책을 접하고 영국을 떠나 힌두교 수도승을 찾아갔다. 그리고 중국 철학에 심취해 장자의 시들을 번역했다. 이 책은 그가 5년 넘게 연구하고 옮긴, 장자와의 영적인 교감이 가미된 결과물이다.

*** 한국과 일본의 전통문화

◆ 한일전통문화비교론(홍윤식 지음, 지원미디어, 20000원)=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장을 지내고 서울국악예술중.고교 교장을 맡고 있는 저자가 전통문화의 구조적 성격을 일본과 비교한 책. 한국 불교문화와 국악의 특징을 중심으로 한국문화의 구조를 살피고, 일본의 다양한 불교 종파와 한국 불교를 비교한다. 두 나라의 역사관과 문화구조의 차이 등도 분석한다.

*** 상식을 거스른 성공사례

◆ 역발상 마케팅(여준상 지음, 원앤원북스, 1만5000원)=상식을 거스르는 '역발상'의 마케팅 기법을 정리한 책. 삼각형 김밥과 사각형 팬티, 보너스 선지급, 외출용 체육복, 화장품 냉장고 등을 역발상 마케팅의 성공사례로 보여준다. '한국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을 쓴 저자는 개인의 미래와 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거꾸로 뒤집어 보고 바꿔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 東유럽 비즈니스 가이드

◆ EU 신가입 10개국(KOTRA 지음, 리수, 2만9900원)=유럽의 중앙과 동쪽 지역 진출에 관심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KOTRA가 쓴 비즈니스 가이드. EU에 새로 가입한 폴란드.헝가리.체코.슬로바키아.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슬로베니아.몰타.키프로스 등 나라별로 총 10장으로 이루어졌다. 역사와 문화, 산업과 비즈니스, 투자 안내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