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섬 산행-완도 상황봉/홍도 깃대봉/사량도 지리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배도 타고 등산도 하고 해수욕도 즐긴다.
섬일주관광과 해수욕을 하고 섬산행도 즐기는 다목적 바캉스가 휴가의 한 패턴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 싱싱한 산지회를 값싸게 맛볼 수 있는 매력이 있다.피서철가볼만한 섬산행지를 조승렬(趙承烈)등산연합회이사를 통해 소개한다. ▲완도 상황봉(6백44m)=상황봉을 중심으로 해안선을 따라 많은 유적지와 해수욕장.낚시터 등이 산재해 있으며 장보고의유적지가 있어 79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됐다.상황봉주변에는 보길도.노화도.신지도.소안도.평일도등 2시간 거리의 아름 다운 섬들도 많이 있다.상황봉은 남쪽의 독특한 기후와 환경으로 흥미를끌고 있다.
아열대식물로 정글숲을 오를때 숲사이로 드러나는 다도해의 경치는 필설로 형언할 수 없는 아름다움이 있고 기암괴석도 장관.총산행시간 4시간 소요.
▲홍도 깃대봉(3백68m)=깃대봉을 오르지 않고는 홍도의 진수를 보았다고 할 수 없다.깃대봉은 이곳에 올라 홍도의 전경을감상할 수 있고 산행도중 홍도가 자랑하는 난초식물군.백동백.사철나무등 각종 희귀식물도 관찰할 수 있다.정상에 서면 홍도주변을 에워싸고 있는 기암들이 해상에서 볼때와 다른 묘미를 준다.
총산행시간 3시간.
교통편은 목포에서 홍도까지 5척의 쾌속선이 하루 세차례 운항한다.2시간30분소요.문의 남해고속(0631○449915).숙박은 홍도1구의 금성여관(0631○743836)등 10여곳,홍도에는 특산물인 돌김.돌미역.돌다시마가 선물용으로 제격.
▲사량도 지리산(3백98m)=한려해상공원 중심부에 위치한 지리산은 경남 삼천포시에서 뱃길로 40여분거리에 있는 통영시 사량도 가운데 우뚝 솟아있다.사량도 가까이 있는 해금강주변에는 수우도.학섬.병풍바위.형제바위.종새도등 열대림으로 우거진 섬들이 있고 사량도에는 대항해수욕장이 있으나 아는 사람만 찾아 붐비지 않는다.
사량도는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장군이 왜적을 물리쳤던 사량해협으로 유명한 곳.등산이 시작되는 돈지마을에서 산능선까지 오르는데는 1시간이면 충분하다.교통편은 진주에서 삼천포로 간뒤 배편을 이용한다.배편문의(0557○427143).숙박 은 금평마을의 여관이나 남일대해수욕장에 자리한 신선산장(0593○336657)등 10여군데의 여관과 민박이 있다.
方元錫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