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가입은 언제가 좋을까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5면

보험에 가입하려는 사람이라면 가입 시기도 매우 중요하다. 자동차보험처럼 매년 만기 때마다 재가입해야 하는 경우라면 어쩔 수 없지만 시기를 선택할 수 있다면 조금이라도 유리한 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험에 가입하기로 마음을 먹은 상태에서 특별한 고려사항이 없다면 가입시기를 3월 또는 4월중에서 잘 선택해야한다. 왜냐하면 4월부터 많은 보험 상품의 보험료가 오르거나 내리거나 조정를 겪기 때문이다. 보험회사의 회계연도는 4월 1일에서 다음해 3월 31일까지다. 따라서 전년도 사고율이나 보험금 지급 내용에 따라 새로운 회계연도가 시작되는 4월 1일부터는 새로운 기준에 따라 보험료나 보장 범위 등을 조정하게 된다. 모든 보험료가 다 오르는 것은 아니다. 일부 경우에는 인하되는 경우도 있다. 또 보험료는 그대로이지만 계약 조건 등이 달라질 수도 있다. 보험료 변동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난 후 자신에게 유리한 보험 가입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특히 실제적으로 보험료가 인상되는 상품의 경우는 잘 살펴보아야 한다. 보험료가 오르지 않았다고 해서 안심해서는 안 된다.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는 그대로지만 보장 범위가 줄어들 수도 있다. 과자 한 봉지의 가격이 그대로지만 용량이 줄어드는 경우와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똑같은 보험료를 내고 보장받을 수 있는 범위가 줄어든다면 실질적으로 보험료가 오른 것이나 마찬가지다. 예컨대 입원비 보장기간이 1년에서 6개월로 줄어들거나 암 진단금이 최고 3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줄어드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보장까지도 그대로지만 만기 환급금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만기환급형 보험의 경우 매달 보험료를 납부하면 그 중 일부는 보장을 위해 사용되고 나머지는 적립을 한 다음 만기에 환급을 해준다. 보험료 납입금액은 똑같지만 환급율이 줄어든다면 보장을 위해 더 많은 돈이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실제 인상효과가 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