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막는 훼방꾼은 많다. 공부 스트레스, 인터넷, 게임…. 잔소리 많은 프로펠러형·감시카메라형 부모와의 갈등도 방해요소다. EBS 다큐멘터리 ‘교육실험 프로젝트’를 통해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관심을 확산시킨 숙명여대 송인섭(교육심리학) 교수가 두 번째 실험 보고서를 내놨다. 중고생 17명의 공부약점을 유형별로 분석한 후 6∼10주일간의 맞춤 학습법으로 성적이 10∼15점씩 상승한 과정을 쓴 『공부는 실천이다』라는 제목의 책이다. 송 교수에게 공부 약점에 따른 맞춤 학습법을 들어봤다.
◇공부에 집중을 못 한다면=송 교수는 “부모가 자녀의 말이나 행동을 거의 다 들어주면 아이가 자신을 통제하는 훈련이 덜 돼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공부를 방해하는 게 컴퓨터인지, 휴대전화인지 체크한 후 최적의 공부환경을 만들라”고 조언했다. 책상을 정돈하고, 책꽂이도 당장의 공부에 필요한 책을 중심으로 분류해 정리하면 좋다는 것이다. 공부방 벽면 한가운데 매직으로 점을 찍고 5분쯤 주시한 다음 교과서를 읽으면 집중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이다. 상위권 진입을 목표로 구체적인 등수를 정해두면 집중력을 발휘할 동기를 갖게 된다.
◇시험 불안증에 빠져 있다면=송 교수는 “쉬운 문제부터 풀면서 스스로 칭찬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수학의 경우 중1 교과서부터 다시 보면서 약점을 보충한다. 한 문제당 세 번씩 반복해서 풀고, 숫자를 바꿔가며 같은 유형의 문제를 풀어 익숙해지는 훈련을 한다. 1분간 문제에 집중한 후 점차 시간을 늘리는 연습도 한다.
◇학습의욕이 없어 공부가 지루하다면=공부할 이유를 못 찾아 성적이 낮았다면 공부목표부터 잡아야 한다는 게 송 교수의 조언이다.
적성검사를 해서 전공과 직업 정보를 얻은 후 현장에서 체험하면 좋다. 셀프 다이어리에 연간·월간·주간 계획표를 짜되 과목별 취약점을 반영한다. 학습목표는 작게 잡는 게 좋다. ‘책상 앞에 10분간 앉아 문제 풀기’ 같은 목표를 세운 후 20분, 1시간으로 늘려야 한다는 것이다. 성적이 하향곡선을 그리면 학습무기력에 빠지기 쉽다.
송 교수는 “영재아들도 학습무기력을 겪는다”며 “부모의 지나친 기대와 욕심 탓”이라고 말했다. 그는 “작은 성공의 경험이라도 떠올리면 공부 의욕에 불을 지피는 데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내비게이션 엄마’로부터 벗어나 스스로 학습하려면=실험 참가 학생 중 연주는 엄마가 늘 학습계획표와 시험 시간 관리를 대신 해줬다. 학습량이 많아지자 성적은 더 이상 오르지 않았다. 연주는 공부 습관을 확 바꿨다. 수업시간에 더욱 집중했다.
선생님이 중요한 정보를 일러줄 때 쓰는 말투와 행동도 살폈다. 사회 선생님은 목소리 톤이 올라가며 “결론적으로∼”라는 표현을 자주 쓴다는 것을 파악했다. 송 교수는 “친한 친구와 ‘스터디 짝꿍’을 만들어 잘하는 과목 중심으로 선생님 역할을 맡아 가르쳐보면 좋다”고 말했다.
글=박길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