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공적인 노화는 예방·치료 가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25세를 넘으면 서서히 피부노화가 진행된다. 노화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나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자연적 노화와 자외선·근육운동·음주·흡연 등에 의한 인위적 노화다.

자연적 노화에 대해 인간은 불가항력이다. 그러나 인위적 노화는 원인별로 잘 대처하면 실제 나이보다 훨씬 젊어 보일 수 있다. 피부노화로 인해 이미 발생한 주름, 피부탄력 저하, 모공확장 등은 적절한 치료를 통해 충분히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

인위적 피부노화의 가장 큰 원인은 햇빛 속 자외선이다. 쌀쌀한 날씨에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는 건조해진다. 만성적으로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주름이 생기고 모공이 확장되며, 피부가 가죽같이 두꺼워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안면홍조증이나 모세혈관확장과 같은 혈관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 또 피부에 색소 침착을 일으켜 피부얼룩·기미·주근깨·검버섯 등을 만든다. 농촌 사람이 도시인보다 훨씬 나이 들어 보이고 도러난 손이 속살보다 더 주름 많은 것도 자외선 때문이다.

그렇다고 자외선과 완전히 차단된 상태에서 살 수는 없는 일이다.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노화를 줄여나가는 수밖에 없다.

깊은 주름은 보톡스와 필러로 치료하면 된다. 보톡스로 교정이 되지 않는 더 깊은 주름이나 입가에 주로 생기는 팔자주름은 필러를 이용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인체 친화적 보정물을 피부에 삽입해 이물감 없이 주름을 없앤다. 필러는 콧날을 오뚝하게 하거나, 무턱 교정, 움푹 팬 이마 교정에도 이용된다. 시술시간이 짧고 효과가 뛰어나 ‘퀵 성형’, ‘쁘띠 성형’으로도 불린다.

레이저로 진피층을 자극해 피부탄력에 영향을 주는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재생을 유도, 피부 주름을 없애는 방법도 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면서도 티가 안나 다들 선호한다. 제미니레이저, 어펌레이저, 메디오스타 등은 자연스런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CO2 프락셀 방식의 슬림에볼루션레이저, 씨오스캔은 2~3일 간의 회복기간이 필요하지만 빠른 개선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플라즈마피부재생술은 회복에 1~2주 정도 걸리지만 강력한 효과를 보여준다.

노화의 진행정도, 주름의 깊이, 환자의 여건 등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피부탄력의 회복속도가 상대적으로 더딘 중년층 이상이라면, 후유증이 거의 없고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는 특수실을 이용한 치료가 적합하다.

얼굴 전체에 적용이 가능하며, 특히 입가의 팔자주름이나 볼살이 처진 경우, 늘어진 목주름 등에 효과적이다. 특수실을 이용한 방법으로는 강력한 돌기로 인해 피부를 팽팽하게 만들고, 진피층을 자극해 피부탄력을 높이는 매직파워리프트와 해피리프트 등이 있다.

* 도움말: 민형근 CU클린업피부과 원장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