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긴급점검>불붙은 美日자동차전쟁-보복대상 日 13개車種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미국으로부터 1백% 보복관세를 얻어 맞을 위기에 처한 일본차는 어떤 차들인가.
보복리스트에 오른 13개 모델은 기본형 가격이 2만7천~5만3천달러에 이르는 고급차종들이다.현대 엑센트(기본형)가 8천달러선에 팔리고 있는 것과 비교해 보면 이들 일제차들의 가격수준을 대강 짐작할 수 있다.
미국에 수출되는 일제 고급차는 이외에도 많은데 13개 모델만이 명단에 오른 것은 고급차이면서도 잘 팔리는 차종이기 때문이다. 일제 고급차들은 값은 유럽의 고급차에 비해 상당히 낮은 반면 성능과 애프터 서비스면에서는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92년 이후 유럽차들을 제치고 미국 고급차시장을 꾸준히 잠식해온 장본인들.
13개 모델중 최상급에 속하는 도요타 렉서스 LS400의 경우 기본형이 5만1천6백달러로 BMW750iL(8만7천5백달러)이나 벤츠 S600(13만달러)에 비해 가격은 크게 낮은데 비해 소비자 만족도는 훨씬 높아 89년 미국에 처 음 상륙한 이후 꾸준한 인기를 누려왔다.
미국의 자동차전문誌 오토모빌 올 2월호에 따르면 일제차들의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잘 나타난다.출고후 90일 동안 1백대에서 문제가 적게 제기된 순으로 뽑아본 결과 렉서스가 단연 수위에 올랐다.렉서스 5개 모델중 4개가 1~3위와 9위에 랭크됐던 것. 혼다 애큐라 레전드와 닛산의 인피니티J30도 이 조사에서 각각 5위와 6위에 올랐다.
또 다른 자동차전문誌 컨슈머 리포트가 지난 3월 87~93년중에 출고된 승용차 58만대의 주인을 대상으로 가장 신뢰할 만한 차 10대를 선정한 결과에서도 애큐라 레전드.렉서스 LS400이 공동 3위,애큐라 인테그라와 닛산 인피니티 가 공동 4위에 올랐다.
이들 일제차들은 대부분 미국의 젊고 능력있는 여피족들을 겨냥하고 있는데 특히 두문자 L字를 브랜드화한 렉서스는 소유자의「신분증명서」와 비슷한 구실을 해 왔다.닛산의 인피니티도 수려한외관으로 젊은 여성층으로부터 인기가 높은 차종.
한편 이들 일본차에 예정대로 1백%관세가 부과될 경우 대당 가격이 2만~4만달러가 추가돼 미국내 판매는 벽에 부닥칠 것이확실시된다.
〈沈相福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