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PC통신>4.홈뱅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1면

많은 사람들이 월말이나 신용카드 결제일에 은행에 가 대기표를받고 길게는 한시간까지도 기다려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다행히신간 잡지가 은행에 있었다거나,동행이 있었다면 모를까 대부분의경우 은행에서의 기다림은 연애시절 애인에게 바람맞는 일만큼이나짜증나는 일이다.또 자신의 통장 입금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직접은행에 가지 않는한 전화를 걸어 문의해야 하는데 이 또한 통화중일 수가 있다.은행을 찾아가는 일은 대개 다른 사람들도 은행에 갈일이 생기는 날에 발생 하므로 머피의 법칙처럼 가끔 찾아가는 은행은 언제나 붐비는 날일 때가 많다.
이같은 번거로움 없이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직접 은행업무를 처리할수 있는 방법이 있다.안방은행이라 할수 있는 홈뱅킹(Home Banking)서비스가 바로 그것이다.홈뱅킹을 사용하면 예금의 잔액조회.자금이체등 다양한 은행거래를 PC통 신을 이용해자신이 직접 해볼수 있다.
홈뱅킹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고객의 모든 예금.대출.신탁계좌의 잔액및 거래내용 조회와 무통장 거래내용(송금내용)조회,자기앞수표 조회,계좌이체서비스,각종 은행상품안내,금융상품및 환율안내등 현금인출을 제외한 거의 모든 은행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홈뱅킹을 이용하려면 하이텔.천리안.나우누리.포스서브와 같은PC통신망으로 연결,홈뱅킹 서비스 항목을 선택하거나 은행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통신망을 통해 홈뱅킹 서비스망에 연결하면 된다. 홈뱅킹을 제공하고 있는 은행은 하이텔의 경우 신한은행.
외환은행.국민은행.조흥은행.상업은행등으로 대부분의 시중은행이 서비스중이며 천리안.나우누리.포스서브도 여러 은행과 투자신탁의홈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홈뱅킹의 사용료는 은행 에 따라차이가 나는데,무료로 제공하는 곳과 몇천원 정도의 월 수수료를받는 곳이 있다.
〈다음회 주제는「부동산정보」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