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食補藥補>3.초콩과 뇌졸중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40대 사망률 세계 제일이라는 부끄러운 기록을 우리는 갖고 있다.그중 순환기계 질환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데 순환기계 질환의 발생 원인으로 가장 많이 지적되고 있는 것이 동물성 지방과소금의 과잉섭취다.
교배를 되풀이해 인위적으로 만든 「뇌졸중 흰쥐」는 대개 생후9~10개월에 뇌졸중을 일으키는데 고단백식(高蛋白食)을 먹인 경우엔 뇌졸중을 일으키지 않았다.
또 「뇌졸중 흰쥐」에 1%의 소금을 섞은 먹이를 계속 먹이면본래의 수명보다 짧아져 2~3개월 지나 모두 죽고 말았다.1%의 소금이라면 우리가 먹는 싱거운 된장국의 염분 농도다.
먹이에 소금을 섞더라도 단백질을 보강하면 10%만이 뇌졸중을일으켰다.이러한 실험 결과로 보아 단백질이 사람의 뇌졸중 예방에도 유효하지 않을까 하는 가설이 가능해진 것이다.
혈관을 조사해보니 콩단백질을 먹인 쪽은 혈관이 부드럽고 탄력성이 좋았다.즉 콩단백질에는 혈압을 떨어뜨리진 않으나 혈관벽을튼튼히 하며 터지지 않게 하는 힘이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최근 식초대두,즉 초콩(醋豆)이 건강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중성지방 감소,변비해소,관절염.협심증치료,혈압 강하 등에 유효하다고 알려져 있다.
체험수기 하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최고혈압 2백30,최저혈압 1백30이나 되는 고혈압 환자여서 혈압강하제를 아침.저녁으로 복용했다고 한다.
그 결과 최고혈압 1백70,최저혈압 1백까지는 내려갔으나 그이하로는 떨어지지 않았다.그러던 중 초콩이 좋다고 해 계속 먹어 보았다는 것이다.
한번에 5~10알씩 아침.점심.저녁 세끼 매일 먹었는데 6개월 후에 재어보니 최고혈압 1백50,최하 90으로 떨어졌고 1년이 지난 지금은 1백40/80이 되어 주치의가 놀라고 있다는내용이다.
초콩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원료콩은 알이 고르며 통통한 것이 좋다.사용하는 식초는 감식초와 같은 양조초를 쓰도록 한다.콩을 잘 씻고 소쿠리에 담아 프라이팬에서 타지 않게 살짝 볶는다.살짝 볶은 콩을 유리병에 3분의1가량 채운다 .유리병의 3분의2정도 높이까지 식초를 붓고 뚜껑을 덮는다.유리병을 쓰는이유는 밖에서 잘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콩이 식초를 흡수해 부풀어 병의 3분의2 높이정도 올라 올 때까지 그대로 둔다.대개는 1~2일 걸리는데 햇볕이 안들고 서늘한 곳에 둔다.콩이 충분히 부풀었으면 콩이 식초에 잘 잠기게1㎝정도 다시 식초를 보충한다.1~2일 더 두면 콩이 식초를 더 흡수해 뜨는 콩이 있으면 다시 1㎝가량 식초를 더 보충한다.이렇게 몇번 되풀이해 콩이 식초를 더 흡수하지 않게 되면 뚜껑을 단단히 해 1주일 또는 10일간 그대로 둔다.
그러면 초콩이 완성된 것이다.이 초콩을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보관한다.
이것을 먹으면 식욕이 증진되며 소화력이 향상되는 것이다.피로회복 효과가 크며 비린내도 가셔 먹기 좋다.날콩이 갖고 있는 문제점,즉 혈구응집작용.소화장애.비린내 등이 초콩으로 만들면 없어지는 것이다.콩에는 섬유질이 많아 변비치료에 좋고 대장암을예방하는 효과가 있다.사포닌과 레시틴이 풍부해 과산화지질 생성을 방지하고 지방 대사를 촉진해 비만을 방지하는 효과도 인정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