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달러 750원시대 대비 오늘 수출 워크숍-마케팅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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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7면

◇마케팅 다국적기업들은 글로벌 마케팅 체계를 구축하면서 업계.정부.언론 등에 다각적으로 접근하는 이른바 「총체적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반면 국내 대기업들은 매체광고.판촉행사 같은 전통적인 방법과제품생산.유통 같은 해외마케팅 인프라 구축에만 매달리고 있다.
대기업들은 장기적 안목아래 마케팅 대상의 확대,선진 판촉기법도입등 총체적 마케팅활동에 투자해야 한다.
해외마케팅이 더욱 열악한 중소기업들은 공동브랜드.공동마케팅 같은 「전략적제휴」를 통한 공동이익을 추구해야 한다.
효과적인 국가이미지구축도 해외마케팅 성공을 유도하는 주요변수다.동남아産 소니제품이 일본産 제품보다 잘 안팔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좋은 국가이미지구축을 위해 기업은 물론 정부유관부처.민간경제단체 등이 앞장서 전략적으로 한국을 홍보 하는 활동이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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