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 없는 노인이시라면, 저렴한 실버웰빙 임플란트 어떠세요?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빠진 치아를 대신하는 최고의 인공치아가 임플란트라는 것은 이제 누구나 다 아는 상식. 문제는 비용의 부담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특히 빠진 치아가 여러 개이거나 치아가 거의 없는 노인들의 경우, 비용 부담은 더 클 수밖에 없다.
경제형 임플란트인 실버웰빙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4개만으로 전체 치아를 커버하는 새로운 시술법이다. 노인임플란트 전문 요요치과 김태성 원장에게 알아보았다.

▶ 실버웰빙 임플란트는 무엇인가?
치아가 거의 없는 무치악의 경우, 4개의 임플란트만 심고, 그 위에 전체 치아를 커버할 수 있는 고정형 브리지를 씌우는 것이다. 브리지를 끼운 당일부터 자기 치아와 같은 느낌으로 음식을 씹을 수 있어 틀니의 고통을 덜 수 있다.

▶ 저렴한 비용이 가장 큰 장점이라는데?
일반적으로 치아가 없는 경우에 8개의 임플란트를 심는다. 반면 실버웰빙 임플란트는 4개의 임플란트만 심으면 되기 때문에 절반 정도의 비용으로 가능하다.

▶ 4개만으로도 전체 치아를 커버할 수 있는지?
수직으로 심는 일반 임플란트와 달리 실버웰빙 임플란트를 뒤쪽으로 비스듬하게 45도 각도로 심는다. 뒤쪽으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앞니 주변에 집중되는 힘을 어금니 쪽으로 분산시켜 뒤쪽에도 힘을 받게 한다. 이렇게 고루 힘을 받도록 안정적으로 시술하므로 4개의 임플란트만으로도 충분히 장점이 살아난다.

▶ 나이가 많아도 시술할 수 있을까?
나이보다도 잇몸 건강이 영향을 준다. 잇몸과 뼈 상태가 임플란트를 할 수 있을 만큼 건강하다면 가능하다. 반면 성장기의 환자는 최소한 성장이 끝나는 시점(18세 전후)까지는 미뤄야 한다.
치아가 빠지면 잇몸 뼈가 자연적으로 흡수되어 잇몸 뼈가 줄어들기 때문에 치아가 빠진 후 바로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좋다.

▶ 가격 이외도 장점이 있다면?
치아 전체에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것은 체력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다. 특히 기력이 약한 노인들에게 힘에 겨운 일이다. 심어야 할 임플란트의 수를 줄이면 그만큼 육체적인 부담도 덜어진다.

▶ 임플란트 4개도 비용이 부담이 된다면 다른 대안이 있을까?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를 1~2개만 심고, 탈부착이 가능한 틀니를 씌운다. 일반 틀니가 씹는 힘이 잇몸에 가해지는 데 비해,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가 틀니를 지탱해주어 잇몸에 가해지는 힘을 분산시켜 준다.

* 도움말: 요요치과 김태성 원장 (02-552-7575)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