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鐵 사업본부制 도입-公社化계기 기업型 개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정부는 내년초 철도청의 공사화(公社化)를 계기로 현재의「본청-지방청-역」의 수직체계 조직을 경영을 강조하는 민간기업형「사업본부제」로 바꾸기로 했다.또 채산이 안맞는 역.노선의 운영적자는 지방자치단체에 부담시키는 등 수지개선에 주력 할 계획이다. 〈관계기사 17面〉 철도청의 의뢰로 지난 5개월간「철도경영체제개편연구」를 해온 LG경제연구소는 철도공사의 조직을 경영지원본부,3개사업본부(영업.시설전기.차량정비)및 사업부의「수평적5개본부제」로 구상해 최근 건설교통부.철도청 등 정부관계자들과협의를 마쳤다.
이 안은 또 철도공사의 영업기능 강화를 위해 서울.대전.부산.순천.영주 등 기존 5개지방철도청을 영업위주의 지사(支社)로개편하는 한편 청량리.대구.광주.제천 및 수도권에 새로운 지사를 추가 설치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정부관계자는『이 안의 기본골격은 수용하되 경영지원본부 기능은일부 축소.통합하고 영업지사는 다소 확대하는 최종안을 곧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공사화의 가장 큰 걸림돌로 여겨졌던 조직형태가 민간기업형으로 구체화됨에 따라 철도공사설립위원회(위원장 柳常悅건설교통부차관)는 공사정관을 5월까지 확정하는 등 공사화 추진을 서두를전망이다.철도청은 이미 9월부터 철도청을 공사 체제로 시험운용할 방침을 확정해 놓고 있다.
이와 함께 철도청은 다양한 수지개선책도 검토하고 있다.
우선 지금까지「공익」때문에 수익성이 없더라도 특정지역의 교통편의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운영한 역.노선의 적자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부담시켜 보전하고,학생.군인 등에 대한 할인혜택으로인한 결손은 국가에 보상을 요구한다는 방침을 세 웠다.
〈陰盛稷 本紙교통전문위원.工博〉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