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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산공단 ‘전봇대’도 뽑힌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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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4면

온산공단 KIC사거리. 도로를 가로지르는 전선, 신호등의 높이가 너무 낮아 대형 구조물을 생산하는 업체들의 수송작업을 어렵게 하고 있다. [물류업체 동방 제공]

온산공단 입주업체들의 물류를 가로막는 전봇대 등 도로장애물들이 조만간 철거될 전망이다.

울산시는 19일 “㈜영광 등 온산공단내 7개 입주업체들로부터 받은 물류 지장물 철거 건의를 받아들여 21일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열어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전남 영암 대불산업단지내 전봇대 철거문제를 지적한데 따른 후속조치다. 관계기관 대책회의에는 울산시·산업단지관리공단울산지사·한국전력·KT·울산지방경찰청이 참여할 예정이다.

울산시에 따르면 문제의 도로는 온산공단 세일기계 앞~호창기계 입구~고려아연 사거리~대덕삼거리~에스오일 입구로 이어지는 3.7km 구간. 조선블록과 석유화학 플랜트 제조업체들이 생산한 구조물을 현대중공업 등 주문업체에 납품하기 위해 바지선부두까지 옮기면서 통과하는 도로다.

이들 업체들이 생산한 구조물은 대부분 차량에 실었을 때 높이가 9~11m이고 폭이 15.5m인 반면 통과구간에 설치된 도로변 전선·전봇대·과속단속카메라 등은 높이 6~7m에 폭 15m에 불과해 완성품으로는 운반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구조물 운반업체 ㈜동방의 정두화 차장은 “지장물 때문에 미완성 상태로 도로를 통과한뒤 부두에서 조립을 마쳐 엄청난 비효율을 초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입주업체들은 KIC사거리~대덕사거리 도로를 가로지르는 36m의 전선 등 54곳의 전선을 땅속에 묻고 전봇대를 없애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또 에스오일~대덕사거리의 교통신호등·과속단속카메라·도로표지판·전신주지지선, 고려아연사거리~KIC사거리의 중앙분리대·가로수, 세진중공업 삼거리의 통신선 등도 철거하거나 높이와 폭을 대폭 늘려달라고 요구했다. 모두 62건이다.

이들 지장물은 지난해 7월 한덕수 국무총리가 울산지역 기업체를 방문했을 때부터 각종 루트를 통해 철거요구가 제기됐다.

하지만 산업자원부는 지난해 11월 총리실에 “전선 지중화는 법적 근거가 없어 정부예산 지원이 불가능하고, 신호등을 높이는 것은 도로교통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으로 일부 업체가 요구했다고 수용하는 것은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보고했다.

산자부는 또 대불산단 전봇대 문제가 제기된 직후에는 ^전선 지중화는 정부지원이 불가하므로 지자체·한전이 공동부담해 추진하면 되고 ^가로등·신호등·전선의 높이 기준 상향조정은 경찰청이 도로교통법 개정을 해야한다는 입장을 울산시에 통보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공단내 가로수와 중앙분리대 등 지상 설치물은 시 예산으로 조만간 제거하거나 옮기겠다”며 “전선 지중화와 신호등 높이 조정은 한전·경찰청·산업단지관리공단과 손잡고 상반기에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기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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