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PD의 꿈 ‘TV 정글’에서 통할까

중앙선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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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호 03면

당대(唐代)의 시성(詩聖) 두보의 작품 중에 ‘강남봉이구년(江南逢李龜年)’이라는 칠언절구가 있다. ‘안록산의 난’으로 유랑 중이던 두보가 한때 최고의 명창이었으나 이미 쇠락한 가객 이구년을 만난 감회를 노래한 시다. 1990년대의 스타 PD 주철환은 “흘러간 인기 가수를 방송국 복도에서 마주칠 때 혹시라도 출연 요청을 해올까 봐 시선을 피하는 심정”을 이 시에 빗댔다.

경인TV 대표로 방송 복귀한 주철환 사장

사실 이런 이야기는 그의 재기발랄함을 설명하는 데 있어 아주 미세한 편린에 불과하다. 항간에 수없이 회자되는 ‘꿈·끼·깡·꾀·꼴·끈’이라는 쌍기역 돌림의 ‘성공 조건’ 또한 그의 작품이다. 고등학교 국어 교사 출신인 그는 ‘모여라 꿈동산’ ‘퀴즈 아카데미’의 주제가를 직접 작사·작곡하기도 했다.

이런 르네상스풍의 지식인인 그가 이화여대 교수가 됐을 때에도 ‘과연 조용히 학계에만 몸을 담고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던 사람이 한둘이 아닐 터. 결국 그는 28일 처음 전파를 내보낸 경인TV(OBS)의 대표직을 맡아 현장에 복귀했다. 하긴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지는 않으니 일선은 아니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대표라고 해도 그에게 맡겨진 사명은 회사의 경영보다는 콘텐트의 관리다. OBS라는 브랜드를 달고 나오는 프로그램에 어떻게 ‘주철환 표’의 색깔을 입히느냐가 사람들의 관심사다.

‘주철환 표’란 무엇일까. 일찍이 그와 함께 MBC ·TV의 예능 전성시대를 이끌었던 스타 PD 송창의(현 tvN 대표)와 그의 색깔은 현직 시절부터 ‘당의정론’으로 확연히 구분됐다. “오락 프로그램은 일단 재미있으면 그걸로 제 기능을 다한 것”이라는 송창의의 주장에 주철환은 “재미 이상의 ‘생각할 거리’를 프로그램에 담아내야 한다”고 맞섰다. 이른바 ‘당의정처럼 오락으로 포장된 교양을 시청자에게 공급해야 한다’는 이론으로, 이 흐름은 뒷날 ‘이경규가 간다’나 ‘느낌표’ 등을 통해 KBS·SBS와는 다른 ‘MBC 예능’의 독특한 색채로 계승됐다.

OBS는 28일 개국과 함께 7명의 스타 영화감독이 만드는 드라마, 주철환 대표가 직접 진행하는 정보성 토크쇼, 앙드레김의 반생을 그린 팩션 드라마 등 기존 방송사와는 색채가 다른 상품을 매장에 전시했다. 그렇다 해도 현실적인 한계는 분명히 있다. OBS는 개국 후에도 상당 기간 인천과 경기도 일부 지역(서울 제외) 주민들만의 방송이 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서울과 여타 지방에서 케이블TV로라도 OBS를 시청하려면 방송위원회의 역외 재전송 허가가 떨어져야한다.

주 대표는 자신의 영문 이니셜 C H의 C를 ‘창의력(Creativity)+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상식(Common Sense)’으로, H를 ‘조화(Harmony)+휴머니티(Humanity)+유머 감각(Humor Sense)’으로 정의해 이를 새 조직의 모토로 삼았다. 요약하면 ‘인간의 얼굴을 한 방송사와 방송 콘텐트’인데, 과연 무한 시청률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TV 정글’에서 이런 선의가 살아남을 것인지, 그 방법을 지켜보는 것도 매우 흥미로운 일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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