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經協 전문가의견-北,자본에 눈독 관계개선엔 냉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정부의 대북(對北)경협 활성화조치에 대해 전문가들은 대체로 남북간 협력과 동반자관계 설정을 위한 긍정적 조치라고 평가하고남북관계발전에 새로운 밑거름 역할을 하도록 남북한당국이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서병철(徐丙喆)외교안보연구원 연구부장=경협재개는 북한의 경제성장을 도와주고 북한주민의 생활의 質을 향상시킬 것이다.북한이 경제적으로 부유해지고 복지가 향상되면 공격적인 태도가 완화되고 남북한관계도 합리적이고 융통성을 띠게 돼 남 북교류를 위한 좋은 밑거름으로 작용할 것이다.
분단국간의 경제협력은 항상 다른 여러 분야의 협력을 이끄는 선도역할을 해 왔다.핵문제도 어느 정도 숨통을 텄기 때문에 이같은 경제협력은 아주 바람직하다고 본다.
문제는 북한의 반응이다.북한은 주민들에게 경제의 낙후성을 인식시키지 않을 수 없다.또 경제적인 접촉은 자유사상을 끌어들이고 자유시장경제체제의 우월성을 나타낼 수 밖에 없어 북한이 선뜻 응할지 미지수다.그러나 장기적으로는 북한주민의 생활향상 측면에서 호응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서재진(徐載鎭)민족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북한은 사회주의 붕괴의 와중에서,그리고 핵문제로 인한 국제적 고립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경제회생에 정책의 최우선순위를 둘 것이다.아울러 지금까지 당국간의 대화는 기피하면서도 우리 기업인의 방북과 투자는 환영해 왔기 때문에 호응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방법면에서 얼마만한 규모의 인원을 어떤 방식으로 허용할것인지에 북한이 심사숙고해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북한은 남한 및 외부정보의 유입을 매우 우려하기 때문에 1대1의 안내자를 붙여 통제할 것이며 북한이 원하는 자본과 기술이 도입되는 기회가 주어진 만큼 당국과의 관계개선으로 연결시키지 않을 가능성이많다. ◇서진영(徐鎭英)고려대교수=경협과 핵문제를 분리한 것에대해 환영한다.핵문제는 현상태로는 여러 문제가 남아 있으나 국제원자력기구 사찰 등 나름대로의 수순이 정해져 있다.더구나 北-美,北-日관계가 정상화되면 우리가 더 이상 핵문제를 가지고 북한을 경제적으로 압박할 명분이 없어진다.
북한도 역시 부분적으로 경협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소규모차원에서 경협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북한은 北-美관계타결후 해외투자유치등 경제발전 의도를 상당부분 드러냈다.제한적이나마 美.日 및 한국 자본의 유치를 위해 노력 할 것이다.
북한이 경협을 정치적으로 이용할지 모르나 장기적으로는 한반도정세도 이제 脫냉전의 질서가 자리잡아 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4강에 의한 남북한 교차승인도 곧 실현될 것이다.경협은 이같은큰 틀 속에서 보아야 한다.
◇연하청(延河淸)한국보건사회연구원장=대북 경협은 우리에게 도전인 동시에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북한이 남북경협에서 우리정부는 배제하고 기업을 끌어들임으로써 정부와 민간을 분리하려는 의도와 경수로지원 재원 마련 등과 같은 현실적 부담 은 도전이며,남북관계를 새로운 차원에서 조망하고 전개할 수 있다는 것은 기회다. 향후 남북경협은 北-美,北-日 관계개선속도와 북한의 대남(對南)정책 변화에 따라 크게 좌우되므로 북한정책의 변화와주변4강의 역학관계를 고려한 대응정책이 필요하다.
남북경협에 있어 기업의 과당경쟁 자제와 함께 정부는 경협의 속도조 절관리와 더불어 민간에게 안정된 對북한 경제활동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제공해야 한다.
남북관계 발전의 기본틀을 재정립한다는 자세로 능동적이지만 차분하고 조용하게 추진해야 한다.
◇이삼열(李三悅)숭실대교수=늦었지만 환영한다.몇 가지 조치들은 남북경제교류협력을 활성화하기엔 미흡하지만 1차적인 물꼬를 트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문제는 이것이 일방적인 조치로 북한의 수용여부와 대북선언조치가 여러 번 왔다갔다 혼선을 빚은 뒤여서 얼마만큼 신뢰를 받겠느냐 하는 점이다.
北에서는 사회주의권의 붕괴이후 개방과 경제협력을 추진하면서도체제와 의식에 변화를 가져오는 중국식 개방을 피하며 고도의 통제된 개방을 택하고 있다.남한의 경제력을 바탕으로 받아들이는 데도 이 점이 철저하게 적용되리라고 본다.따라서 우리는 경제교류협력을 통해 北의 체제를 변화시켜 흡수통일하겠다는 식의 말을함부로 해서는 안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