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마케팅전략>개인 마케팅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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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4면

상품을 마케팅하는데 마케팅전략을 사용하는 것처럼 개인이 자기자신의 경력을 관리해 나가는데도 마케팅의 원칙들이 활용될수있다. 특히 상품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차별화된 위치를 차지할수 있도록 하기위해 사용되는 위치정립(位置定立.positioning)의 원칙들은 개인의 경력관리에도 훌륭하게 적용될수 있다.
70년대에「포지셔닝」이라는 개념을 대중화하는데 큰 역할을 했던 리스와트라우트(Ries & Trout)는 개인의 경력관리를위한 몇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첫째,당신 자신을 정확하게 정의할 필요가 있다.시장에서 성공하는 상품들중에서 두가지 또는 세가지의 개념을 동시에 갖고있는상품은 드물다.사실 한가지 개념을 하나의 상품에 연결시키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자동차 시장에서 벤츠는 위신(威信.prestige)을 상징하고,BMW는 성능을 내세운다.IBM이 최근 고전하는 중요한 이유중의 하나는 경쟁사들에 비해 지나치게 여러가지 개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특징이 없는 회사로 인식 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의 경우에도 자기자신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내리고 그에맞는 경력을 쌓아가면서 다른 사람에게도 자신이 선택한 자신의 개념을 알릴 필요가 있다.그 개념은「사내(社內)마케팅 전문가」일 수도 있고「노사협상의 명수」일 수도 있다.다 만 신중하게 선택된 하나의 개념을 갖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실수를 많이 하라는 것이다.어떤 일이건 처음부터 완벽하게 해내는 사람은 없다.실패하는 것이 무서워서 성공할 가능성이높은 일만 하는 사람보다는 여러번 시도해서 많이 성공하는 사람을 다른 사람들이 기억해 주는 법이다.미국의 야 구선수들 중에서 1년에 1백34번 도루를 시도하여 96번성공한 타이 컵은 팬들이 기억하지만 53번 시도하여 51번 성공한 맥스 캐리는 별로 기억하지 못한다.
셋째,목적지까지 가는 말(馬)을 잘 골라야 한다.이때 말이란회사.상사(上司).친구.아이디어등을 말한다.이 세상에는 무작정열심히 일해서 성공한 사람보다는 슬기롭게 머리를 써서 성공한 사람이 더 많다.일단 자신이 ■하는 포지셔닝이 결정되면 이를 성취하기 위해 주위의 환경을 잘 활용해야한다.이 세상에는 혼자서 열심히 일해서 성취할 수 있는 일은 별로 많지않은 법이다.
〈河英源.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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