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 美서 각광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이용자가 직접 조작하는 컴퓨터(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요구에 따라 자료를 처리하는 컴퓨터(서버)가 연동해 서로 역할분담을 통해 작업을 하는 클라이언트 서버시스템이 미국의 기업들 사이에서 크게 각광받고 있다.클라이언트 서버 시스템은 서버로는 클라이언트보다 처리능력이 높은 컴퓨터를 사용,대량의 데이터 검색이나 배열.변경등을 할 수 있고 데이터 입력이나 출력.처리등의 지시는 클라이언트 PC가 내리도록 분담해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를 가능케 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 서버시스템은 클라이언트의 처리능력이 높지 않더라도 업무처리능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비용 절감에 효과적이라는 평이다.
美 컴퓨터 전문 주간지 인포월드의 조사에 따르면 클라이언트 서버시스템을 사업에 적극 활용한 1백개의 기업체중 53개 회사가 이 시스템 투자비용을 1년안에 뽑아 단기적인 효율성이 높은것으로 나타났다.기업들의 클라이언트 서버시스템 도입으로 대형 컴퓨터들이 일부 기업에서 사라지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클라이언트 서버시스템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10대 기업중 3개 회사를 포함,모두 9개 회사가 대형 컴퓨터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클라이언트 서버시스템을 활용한 리엔지니어링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킨 기업들의 성공사례가 최근 부쩍 늘어남에 따라 클라이언트 서버시스템은 기업 최고경영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신비의 대상에서 기업경영에 빼놓을 수 없는 성장수단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高昌護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