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간>내년 3월 美MTV방송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6면

○…미국의 팝음악 전문 채널인 MTV를 파라볼라 안테나 없이시청할 수 있게 된다.국내 케이블TV 음악전문 채널인 뮤직네트워크(대표이사 정순일)는 지난 18일 MTV와 프로그램 공급계약을 하고 내년 3월부터 하루 3시간씩 한국판 MTV를 방송할것이라고 26일 밝혔다.
채널 27을 통해 방송될 MTV는 양측이 사전협의를 통해 선별한 뮤직비디오만 방송한다.
○…한국방송개발원이 26일「오늘의 한국방송,이대로 좋은가」를주제로 연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한결같이 우리 방송의 문제점으로 지나친 상업주의와 시청자를 배제한 폐쇄적 운영구조를 지적하며 방지책으로 특별세 부과등 정부의 강력한 조치 를 제안해 눈길. 이날 첫 발제자인 서울대 이인호교수(서양사)는『다채널 상업방송시대를 앞두고 시청률 경쟁으로 방송저질화가 심각하다』며 방송의 공공성을 회복하기 위해 ▲정부의 상업방송 허용시 공익성보장조건 부과 ▲시청률과 무관한 방송인 평가기준 마 련▲민간의방송개혁요구 수렴 확대를 제안했다.
또 서울대 추광영교수(언론학)는 방송의 상업주의를 막기위해▲방송사 이익금중 일정비율 특별세 징수▲상업방송 면허를 전담하는공사설립을 제안했으며,방송의 개방성 확보방안으로 방송시간의 10%를 시청자에게 개방하는「십일조(Tithing )」제도실시를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