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만화대상 '마린 블루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정철연씨의'마린 블루스'가 독자들이 온라인 투표로 뽑는 제2회 독자만화대상에서 대상과 온라인만화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마린 블루스'는 성게.불가사리 등 해산물을 빗댄 등장인물들을 통해 20대 젊은이의 일상을 그린 작품. 지난 연말 문화관광부가 주는 대한민국 만화대상에서도 대상을 받아 이번 수상으로 만화계와 만화독자의 사랑을 고루 받는 작품임을 확인됐다.

독자만화대상은 인터넷 만화 관련 사이트 운영자들이 자발적으로 모인 운영위원회가 주관이 돼 사전에 온라인 등록을 한 일반독자의 투표로 수상작을 뽑는다. 상금이나 시상식은 없지만 독자들이 직접 주관하는 행사라는 점에서 지난해 첫회부터 만화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지난해 발표된 작품을 대상으로 한 올해의 행사에는 모두 3천55명이 투표인단으로 등록했고, 이 중 2천1백37명이 실제 투표에 참여했다. 운영위원회 측은 부문별 수상작에 대한 독자들의 비평글을 2월 말까지 공모해 4월 발행할 '독자만화대상 2003 자료집'에 수록할 계획이다. 대상외의 부문별 수상작은 다음과 같다.

▶신인작가='프라이데이 아일랜드'(박설아) ▶올해의 출판물='오후'(시공사) ▶장편상='궁'(박소희) ▶단편상='공룡 둘리'(최규석) ▶시사.풍자 만화상='십자군이야기'(김태권) ▶온라인만화='마린 블루스'(정철연) ▶만화관련 국내서적='원더풀데이즈 메이킹북'(틴하우스) ▶만화관련 국외서적='최유기 화보집 Salty Dog'(미네쿠라 카즈야) ▶해외만화-동아시아='달빛천사'(타네무라 아니라) ▶해외만화-서구.기타='아우슈비츠'(파스칼 크로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