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헌집사서새집짓기>중국산 저질 싸구려資材 조심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공사비를 너무 아껴 싸구려 자재를 쓰면 나중에 수리비가 더 많이 들어가는 결과를 낳게 돼 처음부터 자재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특히 시공자에게 모든 것을 맡겼을 경우 당초 계약때 좋은 자재를 사용한다고 말해놓고 실제 공사 때 싸구려 제품을 쓰는 일이 종종 벌어져 건축주도 자재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아둘 필요가 있다.
설계자에게 자문을 구할 수도 있지만 설계자는 대부분 자재값이나 시장현황을 잘 알지 못하는데다 설계비가 적은 단독주택의 경우 자기 일처럼 챙겨주지도 않는다.
자재는 같은 회사제품이라도 품명에 따라 질과 값이 달라 계약때 제품명및 규격을 정하는 것이 나중 시공자와 말썽의 소지를 없애는 길이다.
현명하고 경제적인 자재를 선정하려면 우선 건축주도 실제 건자재상을 찾아가 품질체크 방식이나 도매및 소매가를 알아둬야 한다. 요즘 중국산자재에 국내 일류메이커 상표를 붙인 가짜 제품들도 나돌고 있다.가짜 제품의 값은 일반제품의 절반수준에 불과,비양심적인 시공자는 이같은 가짜 상품을 사용해 폭리를 취하는 일이 많으므로 주의가 요망된다.가짜상품은 변기.세면 기등 위생기구와 싱크대등에 많이 나돌아 평소 구별방법을 알아둬야 속지 않는다. 보일러도 대중화돼 있지 않은 제품을 선택할 경우 나중애프터 서비스를 제때 받지못하는 일이 많으므로 다소 값이 비싸더라도 잘 알려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난방및 급배수관도 가짜 상표를 붙인 유사제품이 나돌고 있다.
유사제품은 일반제품보다 두께가 얇고 질이 떨어진다.
배관재로는 스테인리스 스틸 파이프.동(銅)파이프.엑셀(XL)파이프등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이중 스테인리스 스틸 파이프가가장 비싸고 동파이프.엑셀은 비슷한 수준이다.
새시의 경우 품명에 따라 값이 2~3배 차이가 나므로 체크를잘해야 하고 건물 외벽에 사용하는 붉은 벽돌도 가짜가 많이 나오고 있어 품질검사를 해본후 매입해야 한다.
〈崔永振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