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벼 등숙기에 물관리 잘하도록 당부-농촌진흥청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농촌진흥청은 벼 등숙기인 12일부터 17일까지 물관리를 잘하고 수확한 조생종벼를 건조해 품질을 높이도록 당부했다.
너무 일찍 완전물떼기를 하면 벼알의 자람이 정지되고 가지도열병과 벼알도열병 발생 우려가 많으니 보통논에는 이삭이 팬후 30~35일께까지,모래논에는 벼베기 1주일전까지 물을 대주도록 한다. 또 2~3일 후에 다시 물을 대주는 방법으로 물걸러대기를 철저히해 벼뿌리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면서 수분도 공급될 수 있도록 한다.
8월 상순 이삭이 팬 조생종벼는 수확적기가 됐으니 서둘러 수확하되 콤바인으로 수확할 때는 천천히 걷는 정도로 작업 속도를조절한다.
조생종 벼는 건조기를 이용해 말릴 때는 50도 정도에서 서서히 말려 깨지는 쌀이 없도록 해 품질을 좋게한다.
또한 도로변을 이용,벼를 말릴 때는 벼가 도로 가운데까지 흩어지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저녁에 벼 수거작업을 할때는 야광등을 설치해 교통사고를 예방한다.
***배수구 정비에 신경을 ***밭농사 콩.땅콩등의 밭작물은지하부의 생육이 왕성한 시기이므로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구 정비를 잘 한다.
가을에 뿌릴 보리(맥주보리 포함)는 쓰러짐에 강하고 지역 특성에 알맞는 종자로 10㏊에 15~18㎏,보리전용 복합비료는 2부대(50㎏)를 미리 준비토록 한다.
80% 이상 붉은 고추는 빨리 수확,남은 고추가 잘 자랄 수있도록 하고 건조를 잘해 품질을 높이며 가격이 좋은 요즈음에 출하,농가소득을 올리도록 한다.
무.배추의 2차 웃거름은 1차 웃거름을 준 다음 15일경 10a에 요소 15㎏과 염화가리 20㎏ 정도를 포기 사이에 골을파고 주도록 한다.
***양계 점등기구 점검을 ***축 산 일조시간이 점점 짧아지므로 양계농가에선 점등시간을 철저히 지켜 산란율의 저하를 방지하고 점등기구를 항상 깨끗히 청소해 그늘이 생기거나 밝기가 줄어들지 않토록 한다.
올해 초지를 조성하거나 보파할 농가는 겨울철에 목초가 얼어죽지 않도록 서둘러 씨뿌림을 마치고 관리방목을 할 수 있도록 목책을 설치한다.
돼지콜레라.닭뉴캐슬병등 각종 질병 발생이 우려되니 방역프로그램에 따라 빠짐없이 예방주사를 놓고 축사 내외의 소독을 잘해 전염원을 제거토록 한다.
***魚群 점차 南下예상 ***수 산 대형 선망어업은 서해 172,182,192해구 등에서 고등어를 주대상으로 밀집어장이,제주도와 대마도 사이의 해역에선 전갱이.오징어 어장이 형성되겠으며 어황은 평년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멸치어업은 표면수온이 섭씨 27도 내외를 보이는 남해도와 거제도 사이의 남해연안에서 중심어장이 형성되겠으며 동해로 북상한멸치어군이 점차 남하,방어진 앞바다에서도 어장이 이뤄질 것으로예상되며 어황은 순조로울 예상이다.
기선저인망어업은 북상하는 난류세력과 중국연안수및 황해냉수대가만나 불연속대가 형성되는 일향초와 파랑초및 제주도를 잇는 해역에서 참조기.갈치.갯상어.병어등 중심어장이,서해중부의 격렬비도서쪽해역에선 붕장어.가자미류.아귀등을 대상으로 어장이 형성될 전망이다.
***햇빛가리는 잎 따줘야 ***과 수 사과봉지의 경우 수확30~40일 전 겉봉지를 벗기고 속봉지는 겉봉지를 벗긴후 5~7일 뒤 봉지 속의 온도와 외기온도가 비슷한 한낮에 벗겨주도록한다.사과 만생종 품종에 대해선 과실에 햇빛 쪼임을 나쁘게 하는 잎을 따주고 과실이 30%정도 착색되었을 때 과실 돌려주기를 한다.
[全國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