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환경을살리자>32.美교통부 유일한 한국계 邊俊浩박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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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8면

『교통정책 방향이 단순히 도심 차량속도를 높인다거나 정체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자동차 배기가스등으로 인한 환경오염을막는데까지 넓혀지는 추세입니다.오염방지 시각에서 교통을 다루다보면 엄격한 환경기준 설정을 통한 자동차 수요 억제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교통소통에도 도움을 주게 될 것입니다.』 美國 교통부의 유일한 한국계 공무원인 邊俊浩박사(50.사진.도로교통국환경보호연구관)는 교통공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燃比의 효율화등 첨단기술개발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美國은 자동차 공해를 어떤 방식으로 규제합니까.
▲92년부터 97년까지 자동차 공해방지 비용으로 60억달러를사용하도록 아예 법에 명문화했습니다.
공기정화법은 지역별로 오염도를 측정해 장래 일정기간 州정부 책임하에 어느정도 한계치 아래로 떨어뜨리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이에따라 뉴욕에서는 대중교통수단 이용권을 지급하기도 하고 캘리포니아州는 관내 의 종업원 1백명 이상 기업체 가 카풀제도를 지키지 않으면 벌금을 물리기도 합니다.
-한국의 교통문제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봅니까.
▲자동차가 도로용량을 초과하도록 방치했고 정책이 그때그때 일어나는 문제에만 대응하는「발등의 불끄기 식」이었습니다.도로등 교통시설에 대한 투자도 열악했고요.특히 교통공해에 대해선 장기적인 예측은 커녕 현재의 공해정도를 정확히 측정하 는 기술적 방법조차 개발되지 않은 실정으로 알고 있습니다.
-차량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실질적 정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오염방지 기술개발과 함께 비용부과를 통한 차량이용 억제등이효과적일 것입니다.예컨대 교통혼잡 시간대와 지역을 통과하는 차량에 혼잡통행세를 물린다거나 도심주차의 경우 비싼 주차료를 받는 방법도 있겠지요.즉 불필요한 통행을 줄이는데 정책의 우선순위가 주어져야 합니다.
邊박사는 67년 서울大공대를 졸업,78년 미국 뉴욕 폴리테크닉大에서 공학박사학위을 받았으며 뉴욕市 수석교통계획관 등을 역임했다. 그는 최근 교통개발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는 첨단도로교통체계(IVHS)연구사업의 자문을 위해 우리나라에 들렀다.
〈金石基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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