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합쳐 美國産에 맞서자-유럽,무기 공동생산 박차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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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7면

정치.경제등 각 분야에서 「하나」가 되기 위해 줄달음치는 유럽국가들이 방위산업 분야에서도 공조체제를 확대하고 있다.
유럽 각국들의 이같은「무기합작」은 유럽통합이라는 상징적 의미말고도 지금까지 對서방 무기공급에 있어 독점적 위치를 누려오던미국의 위치에 도전하기 위한 것이다.
유럽무기의 단일화를 피부로 느끼게 하는 대표적 사례로는「유로프리게이트」계획을 들 수 있다.
영국.프랑스.이탈리아가 자본과 기술을 합쳐 공동으로 전함을 건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이 계획에 소요되는 예산은 대략 1백20억달러에 이른다.
이들 3국은 합작원칙에 합의한 뒤 컨소시엄을 형성,전함설계.
전자장비.미사일등 부문별로 일을 나눠 공동개발계획을 진행시켜 나갈 예정이다.
5백억달러가 투입될 예정인「유로 파이터」계획도 같은 맥락에서추진되고 있다.
새로운 전투기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엄청난 비용과 기술을 공유해 낭비 요인을 줄이고 나아가 참가국들의 기술수준을 높이려는 목적도 있는 이 계획에는 독일.영국.이탈리아.스페인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밖에 영국.프랑스가 공동추진하는 장갑차,네덜란드.이탈리아의군용 헬기를 비롯해 프랑스가 독일.영국등과 각각 미사일.레이더.정찰 위성등의 합작생산을 추진하는등 유럽국가들의 협력은 방위산업 각 부문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유럽각국이 이처럼 무기생산을 통한 협력체제를 강화하고 있는 이유는 간단하다.
천문학적인 투자재원을 분담해 리스크를 줄이고 필요한 기술과 주계약자는 각 나라의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분배해 각국의 방위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날로 첨단.고가화되고 있는 美國産 무기와 경쟁하기 위해 유럽이 힘을 합칠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인식이 깔려있는 것이다.
유럽국가들이 공동보조를 취해나가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합작회사의 설립 또는 합병의 추진이다.
프랑스의 마르타社와 영국의 에어로스페이스社는 미사일 부문을 합병시키려 하고 있으며,독일.프랑스는 최근 위성관측시스템과 군용수송기 합작생산을 위해 공동연구소를 설립했다.
그러나 무기합작에는 국익이나 안보등 첨예한 사안들이 관여돼 난항을 겪는 경우도 많다.
좋은 사례로 유럽형 군용수송기 개발을 꼽을 수 있다.
독일과 프랑스가 주도하고 있는 이 군용수송기의 가격은 대당 6천만달러 정도로 예상되고 있는데 이는 경쟁사인 미국 록히드社C-130기의 4천만달러에 비해 1.5배나 높아 구매를 계획하고 있는 영국이 눈치를 보고 있다.또 올해초 첫 시험비행한 유럽형 전투기도 당초 계획보다 개발이 2년이나 지연되며 가격이 뛰는 바람에 獨逸 야당이 반대를 표명하는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있다. [워싱턴=金容日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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