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브리핑] 제3차 참조표준 국제심포지엄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1면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10월 10일 제3차 참조표준 국제심포지엄을 대전 유성리베라호텔에서 연다. 심포지엄에는 국내외 전문가가 참가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우리나라 전략 산업에 필요한 과학기술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한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서호성 박사,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송기욱 박사, 미국 SRD프로그램 및 데이터 센터 관리체계 로버트 와터스 박사 등이 주제 발표를 한다.

◆제6차 세계인간프로테옴기구(HUPO) 세계학술대회가 10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단백체학 기술의 발전을 통한 바이오마커 응용 분야의 확대'라는 주제로 열린다. 학술대회에는 전세계 단백체학 연구자, 관련 행정기관 펀드 매니저, 학술지 네이처와 사이언스.셀 등 주요 생명과학 학술지 편집 관련자 등 52개국 2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국해양연구원은 대형 해양관측용 부이(Buoy)를 제작, 최근 황해 중부 먼 바다(군산 앞바다 약 200km 지점)에 설치해 가동에 들어갔다. 부이는 지름이 10m, 무게가 50t에 이른다. 미국 해양대기국(NOAA)에서 개발한 것으로 16종의 기상 및 해양 자료들을 관측해 인공위성을 통해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전달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