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대규모 프로개편-KBS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KBS는 다음달 1일부터 17개프로를 폐지하고 20개프로를 신설하는 봄철 프로그램개편을 단행한다.1TV는『노영심의 작은 음악회』『먼동』『열린사회 시민광장』등 7개프로를 폐지하고『인간극장』『특선 세계의 TV베스트』등 10개프로를 신 설한다.2TV는『유쾌한 청문회』『꿈의 콘서트』등 10개프로를 폐지하고『TV교육위원회』『퀴즈 신한국기행』등 10개프로를 신설한다.
이번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비교육적이라는 여론의 지적이 많았던 평일 만화프로를 전면폐지하고 대신『퀴즈로 배웁시다』등 교양프로를 강화해 어린이 프로의 교육성을 강화한 점.또 1TV외화『명화극장』을 자막처리하고『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TV 매일 아침 6시)등 어학교육프로를 신설하는등「국제화 프로」를 강화한 점도 눈길을 끈다.
어린이프로는 유아들에게 생활습관.예절 교육을 시키는『혼자서도잘해요』(2TV 월~토 아침8시20분),국교생들에게 사고력.논리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문제를 출제하는 퀴즈프로『퀴즈로 배웁시다』(2TV월~금 오후5시30분)등이 신설됐다 .
또 우리나라 부모들의 교육관이 안고 있는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제기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TV교육위원회』(2TV 수 저녁8시35분)는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보는 프로.「야단 안치는 부모」「공부를 흥정하는 부모」등 주제를 정하고 드 라마로 문제를 제기한 후 전문가와 패널이 출연,해결책을 토론하는 형식으로구성된다.
「국제화프로」는 정보화시대에 뉴스와 시사정보를 바로보는 안목을 길러주기 위해 주로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기획된『뉴스를 배우자』(1TV 일 오후5시),외국의 우수 TV프로를 소개하는『특선 세계의 TV베스트』(1TV 금 밤10시25분) 등이 선보인다. 『뉴스를 배우자』는 뉴스분석요령,뉴스속의 뉴스를 보는 법은 물론이고「BR」「WTO」등 뉴스 이해에 필요한 시사용어 해설도 곁들인다.『특선…』는 미국.영국.일본.독일.프랑스등 선진국의 간판 프로들을 그대로 방송하는 프로로 캐나다 C BC가 30년에 걸쳐 방송한 다큐멘터리『사물의 속성』,미국 CBS의 대표적 심층취재물로『추적 60분』의 원조격인『60분』등이 소개된다.이밖에 이번 개편에서 눈길을 끄는 프로는 TV강좌프로인『TV공개대학』(2TV 월~목 밤12시)과 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사연을 드라마로 보여주는『인간극장』(1TV 토 밤9시40분). 『인간극장』은 등대지기.바이올린 수제작자등 사회의 변방에서 자기일에 몰두하는 사람들을 찾아내 4부작 드라마로 소개한다. 〈南再一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