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운동의학교실>5.운동前 검진-혈압.호흡기능 체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건강증진을 위하여 운동 하고자 할 때에는 개개인의 건강상태.
체력수준에 맞는 운동을 해야 효과적으로 건강을 증진시킬수 있고또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다.그러기 위해서는 운동시작 전 건강검진을 받아야 한다.
만일 심장관상동맥에 이미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는 사람이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경우엔 돌연한 심장마비 등으로 사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먼저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안전한 범위 내에서 운동해야 한다.
그러므로 운동때 건강검진의 목적을 고혈압이나 협심증과 같이 운동시 위험한 질병은 없는지,당뇨병이나 고지혈증 같은 동맥경화의 위험요인은 없는지등을 알아보고 운동능력.체력수준을 평가하여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을 하도록 하는데 있다.
운동전에 시행하는 건강검진이 일반 종합건강검진과 다른 점은 일반 종합건강검진이 질병의 유무를 판정,조기발견.치료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는데 비해 운동전 건강검진은 질병의 유무뿐만 아니라 질병발생의 위험요인을 평가하고 심폐기능이나 근 골격기능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체력수준을 평가,이를 향상시키는데 있다.
운동전 건강검진에서 가장 중요한 검사가 운동검사인데 이 검사는실제로 운동을 하는 동안에 지속적으로 혈압.맥.심전도.호흡기능등을 관찰한다.
운동검사의 목적은 두 가지가 있다.첫째는 평소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으나 운동때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질병을 찾아내는 것이고,두번째는 심장이나 폐의 운동능력을 평가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40세 이상으로서 다음에 나열한 건강문제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꼭 운동부하검진을 포함한 운동전 건강검진을 받은후 운동해야 한다.
○1고혈압(140/90㎜Hg) ○2콜레스테롤(240㎎/㎗이상),중성지방(200㎎/㎗이상) ○3흡연자 ○4당뇨병(공복시 혈당량 120㎎/㎗이상) ○5비만(표준체중을 20%이상 초과한 사람) ○6가족중 50세 이전에 심장마비로 사망한 사람이 있는경우 ○7협심증.부정맥.심부전등 심장질환 ○8기관지천식.폐기종.만성기관지염등 호흡기 질환 ○9폐결핵.바이러스성 간염등 활동성 질환 ○10운동으로 유발되는 흉통.어지럼증.가슴두근거림.호흡곤란등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