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통신>모뎀.운용SW 설치하면 가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현재 활용가능한 PC통신은 데이콤의「천리안」과 한국PC통신의「하이텔」,각종 사설전자게시판(BBS)등이 있다.그중에서도 상대적으로 많은 양질의 정보서비스가 제공되는 천리안과 하이텔을 예로 들어 이용법을 알아본다.
PC통신을 이용하려면 이용자의 PC와 통신서비스업체의 컴퓨터와 전화선을 통해 정보를 교환할수 있게 이어주는 장치인「모뎀」과 이를 운용하는 통신소프트웨어인 애뮬레이션이 필요하다.
모뎀은 속도에 따라 크게「2400급」「14,400급」등 두종류가 있다.가격은 2400급이 5만~6만원 정도고 14,400급은 20만원대다.
용산전자상가 서울컴퓨터시스팀 裵萬浩사장은『2400급에서도 데이타를 압축해 전송하는 6만원대의「MNP」급을 구입하면 속도에크게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애뮬레이션으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이야기」,데이콤과 한국PC통신에서 각각 무료로 제공하는「DL2」와「하이콤」등이 있다.이야기는 버전 5.3까지만 공개 소프트웨어이고 최근나온 6.0은 유료 소프트웨어다.데이콤 李昌範과 장(부가통신사업본부)은『애뮬레이션은 PC통신업체나 PC 및 모뎀을 구입한 컴퓨터상가등에서 쉽게 복사해 설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통신서비스업체에 이용자로 가입해야 한다.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통신서비스업체들이 전화(천리안 (220)0220,하이텔 (513)2200)를 통해 가입신청을 받으며 본인이 원하면인근 대리점등에서 가정방문해 설치와 이용법을 알 려준다.
이때 이용자번호(ID)와 비밀번호(PASSWORD)를 이용자가 스스로 정해야 하는데 이용자번호와 비밀번호는 통신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계속 필요하고 타인의 ID도용을 고려해 신중히 생각해 정해야하고 반드시 기억해둬야 한다.
천리안과 하이텔은 모두 1만원을 가입비로 받는다.월간 사용료를 보면 천리안은 기본 5천원에 시간에 따라 초과사용료가 추가되고 하이텔은 이용시간에 관계없이 9천9백원 정액을 받는다.전화통화료는 별도 계산되는데 3월부터 일반전화요금에 서 30% 할인된 가격을 받고있다.
모든 준비가 끝났으면 우선 PC를 켜고 하드디스크에서 애뮬레이션이 있는 곳(디렉토리)으로 명령환경을 옮긴후 모뎀의 전화연결장치(포트)에 전화선을 연결한다.
다음 애뮬레이션의 통신명령어(ATDT)와 「01410」(하이텔)이나「01420」(천리안)등 할인혜택이 있는 전용전화번호를이용해 통신서비스로 들어간다.
이용자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한뒤 PC통신서비스로 들어가면 공지사항을 알려주는 초기화면이 나타난다.또 통신서비스 화면 아래에는 작동시 이용할수 있는 명령어를 알려준다.따라서 이용자들은원하는 서비스메뉴의 번호와 화면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쉽게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다.
애뮬레이션 설치시에는 전문가에게 자신의 PC와 모뎀등의 환경에 맞게 모뎀속도등 애뮬레이션의 기본데이타를 입력시켜 주도록 부탁해야 한다.
통신서비스내 특수 메뉴를 이용하면 추가이용요금이 따로 계산된다. 〈李元浩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