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건강관리>벨트등 고무제품 봄철 점검 필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그동안 추위로 인해 자동차관리를 다소 소홀히 한 편이라고 할수 있는데 자동차가 고장없이 제 기능을 다하도록 하기 위해서는자동차관리에 대한 봄맞이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자동차의 봄맞이 준비로는 우선 겨울철의 묵은 때를 벗겨내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겨울철의 노면결빙을 막기 위해 뿌려진 염화칼슘이 차체에 엉겨붙어 부식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전문 세차장을 찾아 차체를 들어올린 상태에서 물로 구석구석 씻어내야 한다.
간혹 세차할 때 보닛을 열고 엔진까지 물로 닦는 사람이 있는데 엔진을 깨끗하게 한다는 뜻은 좋으나 잘못하다가는 전기 계통에 물이 스며들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누전으로 인한 자동차 화재 우려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따라서 보닛안 은 압축공기로 불어낸 다음에 마른걸레로 닦아주는 것이 바람직하다.시트커버는 벗겨내 세탁을 하고 에어컨이나 히터의 바람이 나오는 곳에 쌓인 먼지는 문을 활짝 열어 놓은 상태에서 에어컨과 히터 스위치를 번갈아 켜면서 불어내야 한다.
그리고 내장품을 세척할 때에는 내장품이 변색될 우려가 있으므로 아세톤과 표백제를 사용하지 말고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타서 스폰지나 걸레로 잘 문질러 준 다음 마른걸레로 닦아내야 한다. 카핏은 진공청소기로 청소하고 오염이 심할 때는 세척용 세제를 뿌린 후에 마른 헝겊으로 깨끗이 닦아내야 하며,매트는 들어내어 먼지를 털어낸 다음 빨아서 말리고,매트밑은 바람이 잘통하지 않아 항상 습기가 차며 퀘퀘한 냄새가 날 수도 있으므로완전히 말려야 한다.
한편 라디에이터 호스.벨트.와이퍼 블레이드등 고무제품은 추위로 인한 변형이 크므로 전반적으로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특히 라디에이터와 연결된 위.아래 두개의 고무호스 연결부분에서는 호스의 수축으로 인해 냉각수가 샐 수도 있으므로 연 결부위를 꼭조여줘야 하고,손으로 눌러 보았을때 너무 딱딱하거나 바삭바삭하는 소리가 나면 미리 교환해야 한다.
한편 발전기와 팬.워터펌프.에어콤프레서등을 돌려주는 고무벨트에 대해서는 추위로 손상되지 않았는지,너무 마모되지 않았는지,그리고 너무 느슨하거나 팽팽하지 않은지 점검해 새 것으로 교환하거나 벨트의 장력을 조정해야 한다.
또한 배기 파이프가 휘거나 삭아서 구멍난 곳이 없는지,기름이새는 곳이 없는지,하체의 연결부분이 풀리지 않았는지 등에 대하여도 철저한 점검과 정비가 있어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