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 장사꾼 복잡한 제도 악용… 알아야 안 당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월간중앙 미국의 대학은 정부기관이 아닌 사립 인가기관으로부터 인가받는 것이 특징이다. 사립 인가기관들은 오랜 기간의 신뢰를 근간으로 교육부로부터 검증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가짜 학위를 남발하는 엉터리 대학들이 내세우는 유령 인가기관이 활개치고 있다는 점이다. 가짜 대학들은 한결같이 ‘인가받았다(We are accredited)’고 주장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인가 여부가 아니라 어느 인가기관으로부터 인가받았느냐다.

미국의 공식 대학 인가기관은 미국 교육부(The United States Department of Education)와 고등교육인가평의회(CHEA•Council for Higher Education Accreditation)가 엄격한 심사를 거쳐 공식 인정한 6개 지역 인가기관(Regional Accrediting Agencies)이다.

이들 여섯 개 인가기관의 인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비인가 대학에 속지 않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이들 기관으로부터 인가받았다면 학력 인정에 문제가 없다. 이들 여섯 개 지역 인가기관으로부터 인가받은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과 학위는 이들 인가기관이 상호 인정한다.

미국에는 이들 외에 또 다른 학교 인가기관이 있다. 미국 각 주정부가 관할하는 자체 인가기관이다. 이들 기관은 주로 각급 공립학교 교사들의 교원 자격증 발급이나 교육과목과 관련된 세분된 프로그램에 한해 인가를 내주는 경우가 많다. 한마디로 비인가 대학을 존재하게 하는 인가기관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이들 기관이 인가한 대학은 공식 대학으로 취급하지 않는다. 비인가 대학에서 받은 학점은 다른 학교로 옮기고자 할 때 학점이 인정되지 않고, 학위도 전혀 인정되지 않는다.

비인가 대학들은 보통 학교 소개 책자 또는 인터넷 웹 사이트상에서 마치 정식 인가를 받은 대학인 것처럼 유사 용어를 사용해 학생들을 현혹한다. 일반적인 유사 용어들은 다음과 같다.

▶We are pursuing accreditation : 해당 학교가 공식 인가를 받는 과정에 있는 것처럼 말하고 있지만 최종 인가를 받은 것과는 무관하며, 미래에 인가 신청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We are licensed or registered : 학교 측이 학교가 소재한 시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영리 추구를 위한 영업허가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며, 학교의 합법적 운영이나 학력 인정 유무와는 무관하다.

▶We are recognized : 해당 대학이 인가를 받은 것처럼 표현하고 있으나 정식 인가와는 무관하다.

▶We are Authorized : 연방정부의 정식 인가가 아니라 주정부로부터 학교 설립을 인정받았다는 뜻이다

매거진 기사 더 많이 보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