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봄맞이 대수술-딱딱함 벗고 재미있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교육방송은 28일부터 어린이 프로와 청소년.성인 교양프로 강화를 골자로 하는 프로그램 개편을 단행한다.
14개프로가 신설되고 8개프로가 폐지되는 이번 개편은 연예인기용,드라마 도입등을 통해 딱딱하다는 이미지를 벗고 친근감을 주려고 노력한 흔적이 역력하다.고전영화를 고정프로로 처음 신설한 점도 주목할만하다.
이러한 개편방침이 한눈에 드러나 보이는 프로는『언제나 푸른마음』(토 오후5시15분),『스크린 영어』(일 오후3시),『삶의지혜』(화 밤9시50분)와 라디오에 각각 처음으로 신설된 노인프로『은빛청춘』(일 오후2시)과 장애인프로『사랑 의 한가족』(일 오후2시30분)등이다.
『언제나 푸른마음』은 매회 어린이들을 위한 각기 다른 생활교육을 주제로 한 테마드라마로 김상순.강남길등 친근한 탤런트들이등장한다.『스크린 영어』는 영어대사중에서 많이 쓰이는 표현들을화면을 보면서 공부하는 회화프로다.『삶의 지혜 』는 생활속의 철학적 명제를 찾아 대학교수등의 강의와 대담으로 진행한다.
***장애인 취업안내 또 라디오프로『은빛청춘』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정보프로로 가수 서수남이,『사랑의 한가족』은 장애인들에게 취업등 정보를 주는 프로로 탤런트 최불암이 진행을 맡아친근감을 주고 있다.
고전영화프로『다시보는 영화』(일 오후1시)와『여가를 보람있게』(금 밤9시50분)도 이번 개편에서 눈에 띄는 프로다.다른 방송사의 영화들이 시청률을 의식해 오락물을 집중 편성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완전 고전 명작영화만을 방영하는게 특징.『여가를보람있게』는 다양한 문화적 취미를 시리즈로 다루는 프로로 처음6개월간을「시네마 천국」기간으로 정하고 영화애호가들을 위한 다양한 내용을 선보인다.
***식사예절 교육도 이밖에 음식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익히고 이를 통해 식사예절을 배우는『꼬마 요리사』(금 오후4시50분),초보적인 영어교육프로『신나는 ABC』(금 오후5시25분)등의 어린이프로가 신설됐다.
청소년.성인대상 교양프로는 세계 유명작가의 작품세계를 다룬 다큐드라마『세기의 문호』(토 밤8시),세계 20여개국 주요 도시의 도시.문화적 특성을 심층취재한『세계의 도시』(토 밤9시)가 볼만한 다큐멘터리로 관심을 끌고 있다.
〈南再一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