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신경마비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흔히 주위에서 안면신경마비의 후유증으로 인해 안면의 근육이 한쪽으로 일그러져 보이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날 수 있는 안면신경 마비는 자연회복을 보이는 경우도 많지만, 그 원인에 따라서는 후유증을 남겨 사회생활에 불편을 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구안와사 즉 안면신경마비는 얼굴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경근, 경락의 마비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상당히 다양해서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하거나, 혈관 또는 종양 등에 의한 물리적 압박, 추위에 대한 노출, 과다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타 당뇨병, 고혈압 등에서는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마비의 진행은 수 시간에서 수일에 걸쳐 진행되며, 완전마비가 일어나거나 부분 마비로 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비가 일어난 쪽의 안면근육이 정상인 쪽으로 끌려가게 되면서 입이 돌아가거나 눈이 감기지 않게 됩니다.
안면의 마비 뿐 아니라 침을 흘리거나 귀의 통증 또는 귀 뒷쪽 유양돌기부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며, 청각, 미각의 이상 난청 구음장애 등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안면마비와 더불어 이런 증상들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는 대체적으로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구안와사 즉 안면신경마비는 중풍과 동반된 경우도 있을 수 있으며, 안면에 후유증을 남길 수 있는 질환이므로 반드시 초기 정확한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안면신경마비기간 음식물이 치아에 잘 끼게되고 양치질이 어려워 치아우식증(충치)이 생기기 쉬우며, 잠잘 때 눈이 잘 감기지 않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마비 기간에는 양치질을 잘해서 치아를 상하지 않도록 해야하며, 잠잘 때 깨끗한 거즈 등을 눈위에 덮어 안구가 마르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여름철 지나치게 에어콘을 강하게 틀거나, 찬 물건을 베고 눕는 습관은 피하며, 지나친 음주와 스트레스, 과로 등도 안면신경 마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건강관리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생명마루 한의원 노원점 문세인 원장
(www.lifemaru.co.kr / 02-939-8575)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