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통부 신공항 배후단지 건설 갈등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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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내년 6월 착공을 앞둔 영종도 신국제공항 배후지원단지 건설을둘러싸고 뒤늦게 인천시가 개발계획 변경을 요구하고 나서 교통부와 인천市간에 갈등을 빚고있다.
인천시의 요구는 영종도 배후단지의 규모를 줄이는 대신 인천송도 신시가지에 배후단지를 건설하고 영종도와 인천시 사이에 해저터널을 조기건설하라는 것.교통부는 영종도 배후단지건설이 재원조달계획과 직결돼있고 해저터널은엄청난 재원이 필요해 도저히 인천시의 요구를 받아들일수 없는 입장이지만 上道洞 가신 출신인 崔箕善시장의 요구를 전혀 무시할수도 없어 곤욕을 치르고있다.
교통부는 지난해 6월 2020년까지 총면적 2백64만평의 영종도 매립부지등에 11만여명의 상주인구를 수용한다는 목표아래 99년까지 1단계로 5만7천명 수용규모로 80만평을 개발,공항종사자의 주거시설과 공항이용자의 편의시설.원주민 이주단지등 공항 기능을 직간접으로 지원.보완하는 각종시설을 민자를 유치,조성한다는 계획을 확정했다.
그러나 당초 이같은 계획을 수용했던 인천시는 새정부 출범이후입장을 바꿔 배후지원단지를 자연녹지 용도 상태로 최소한 시설만유치하는 소규모로 개발하고,대신 현재 건설중인 인천 송도신시가지가 본격적인 신공항 배후지원도시가 될수 있도 록 해저터널을 앞당겨 착공해줄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인천시는 또 배후지원단지가 공항 활주로 시설과 불과 1.7㎞밖에 떨어져있지않아 소음공해에 시달릴 우려가 있다며 항공기 소음 영향에 대한 정밀한재측정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교통부는 배후단지를 소규모 개발할 경우 당초 토지분양대금으로 공항건설에 투자될 4천억원 상당의 민자조달방안이 차질을 빚게된다고 맞서고 있다.6천억원이 소요되는 해저터널 건설도2010년 이후의 장기추진 사업으로 철도.고속도 로만으로도 2010년 이전의 예상 교통수요를 충분히 소화할수있다는 입장이다. 교통부는 이같은 인천시의 요구를 97년께 민간에 매각이 시작되는 지원단지 조성 수익금 4천억여원가운데 일부를 도시개발 자금등으로 보조받아 시재정을 늘리려는 것으로 보고있다.
교통부관계자는『배후지원단지 개발안에 대해 동의했던 인천시가 구체적인 계획도 없이 뒤늦게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은 이해할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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